친박 좌장 서청원, 결국 '물갈이' 수모

한국당 당무감사 발표, 현역 중 서청원·유기준·엄용수·배덕광 4명, 김재철 전 MBC사장도

등록 2017.12.17 11:19수정 2017.12.17 13:26
9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친박계 서청원 의원. ⓒ 남소연


친박(친박근혜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8선)이 당협위원장 자리까지 위협받게 됐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시한 자유한국당 당무감사에서 이른바 '물갈이' 대상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3일간 재심기간을 거친 뒤 최고위원회 의결까지 이뤄지면 교체가 최종 결정된다. 그의 지역구인 경기 화성갑은 그동안 서 의원의 당원권 정지로 사고당협이 된 뒤 대리인이 위원장 자리를 맡고 있었다.

류여해 최고위원도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에

홍문표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 의원을 포함한 62명의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를 발표했다. 서 의원을 포함, 현역 의원 중에는 역시 친박계 의원인 유기준 의원(부산 서구동구)을 비롯해 엘시티 비리 혐의로 구속 상태인 배덕광(부산 해운대구을) 의원, 불법정치자금 수수혐의로 기소 중인 엄용수 의원(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이 물갈이 대상이 됐다.

현역 의원뿐 아니라 원외위원장 중에서도 눈에 띄는 물갈이 대상자가 많았다. 특히 서울 서초갑 당협위원장인 류여해 최고위원도 그 대상에 포함됐다. 김재철 MBC 전 사장이 맡고 있던 경남사천남해하동 지역구도 물갈이 목록에 올랐다. 이 지역구는 원래 바른정당 복당파인 여상규 의원이 탈당 전 당협위원장을 지낸 곳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정부 요직을 지낸 인사들도 포함됐다. 박근혜 대선 캠프 종합상황실장과 첫 주중대사를 역임한 권영세 전 의원(서울 영등포을)과 김희정 전 여성가족부 장관(부산 연제)이 그 예다. '창조경제 전도사'라는 별칭으로 유명한 친박계 전하진 전 의원(성남분당을)도 함께 이름을 올렸다.

a

자유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왼쪽)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현역의원 4명의 당협위원장 자격 박탈 및 원외위원장 58명의 당협위원장 교체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 ⓒ 연합뉴스


이번 당무감사에서 가장 관심을 모았던 복당파 지역구의 경우, 총 7곳이 선정됐다. 홍 대표가 현역의원 중심의 당협위원회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해당 지역구의 원외위원장들 대신 복당파 의원들이 당협위원장으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 김영우(경기 포천가평군), 이진복(부산동래구), 김성태(서울 강서을), 여상규(경남 사천남해하동), 강길부(울산 울주군), 홍철호(경기 김포을), 정양석(서울 강북갑)이 바로 그 대상이다.

당협위원장 교체는 내년 지방선거의 시동 격이기도 하다. 지방선거의 공천권을 당협위원장이 쥐고 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복당파의 당협위원장 복귀 여부와 친박계 지역구 물갈이 조짐에 '홍준표 식 전략공천'과 함께 사당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홍준표 대표가 관심을 표했던 대구 북구을 지역구도 이번 교체 대상에 포함됐다.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책임당원을 기반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사무처에서 당협에 보낸 당원활성화 방안 이행도, 당 활동 참여 정도 등을 (평가 기준으로) 활용했고, 의원의 경우 의정활동도 고려했다"면서 "이번 감사 과정에서는 어떤 정치적 고려 없이 계량화했고, 부족한 부분은 백서를 준비해 내년 감사에서는 수준 높은 감사가 되도록 준비했다"고 밝혔다. 아래는 이날 당무감사 결과 리스트를 정리한 것이다.

<현역의원>
서청원(경기 화성시갑)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배덕광(부산 해운대구을)
엄용수(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암군·창녕군)

<원외>
▲서울
신동우(강동구갑) 양재성(강북구갑) 안홍렬(강북구을) 이경표(강서구을) 김승제(구로구갑) 류여해(서초구갑) 양지청(성북구갑) 박선규(영등포구갑) 권영세(영등포구을) 김기윤(중구·성동구갑)

▲경기
손범규(고양시갑) 백성운(고양시병) (고양시정-공석) 정은숙(광명시갑) 심중식(광명시을) 박광서(광주시갑) 박창식(구리시) 금병찬(군포시을) 김동식(김포시갑) 우신구(김포시을) 심장수(남양주시갑) 김성태(남양주시을) 이사철(부천시 원미구을) 전하진(성남시 분당구을) 박재순(수원시무) 염상훈(수원시을) 정준태(수원시정) 이기학(안산시 상록구갑) 이세종(양주시) 허명환(용인시을) 정성근(파주시갑) 양동석(평택시을) 김성기(포천시·가평군) 우호태(화성시병) 오병주(화성시을) 

▲부산
김호기(동래구) 박민식(북구·강서구갑) 김척수(사하구갑) 김희정(연제구)

▲경남
박영진(김해시갑) 이만기(김해시을) 김재철(사천시·남해군·하동군) 이장권(양산시을)

▲울산
김두겸(울주군)

▲대구
북구을(공석)

▲인천
구본철(계양구갑) 장석현(남동구갑) 강범석(서구갑) 제갈원영(연수구갑)

▲대전
이재선(서구을) 진동규(유성구갑) 이현(유성구을) 

▲충북
오성균(청주시 청원구) 송태영(청주시 흥덕구)

▲충남
이건영(아산시을) 최민기(천안시을)

▲제주
강지용(서귀포시) 양창윤(제주시갑)

#홍준표 #자유한국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