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조선> UAE 의혹 사진이 이상한 이유

임종석 실장, UAE 원전 불만 무마 위해 갔다?

등록 2017.12.20 11:21수정 2017.12.20 11:39
2
원고료로 응원
a

<조선일보> 18일자 보도 사진 ⓒ 조선일보


임종석 비서실장의 중동 방문 이유를 둘러싸고 여러가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지만 이 내용이 사실을 근거로 하기보다는 과도한 추론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보인다. 애초 나왔던 대북 접촉설 의혹은 사라지고, 원전 관련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

그런 가운데 <조선일보>는 "임종석, UAE의 '74조 原電' 불만 무마하러 갔다" 제하의 기사를 18일자로 보도했다. 그 근거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를 면담하는 자리에 우리나라가 수주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의 총책임자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42) UAE 원자력공사(ENEC) 이사회 의장이 참석한 사실이 17일 본지가 단독 입수한 사진을 통해 확인됐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바라카 원전 건설과 관련해 UAE와 외교적 문제가 생기자 임 실장이 이를 수습하기 위해 '파병 부대 격려' 명목으로 UAE를 방문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사진이다."

그러나 이것은 억측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는 외국의 주요 인사들이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할 때, 배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하반기 동안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한 외국 주요 인사나 대표단의 아랍에미리트 예방의 경우를 살펴보았다.

그는 정상급이 아닌 경우에 단순 배석을 하고, 주요인물이 예방을 하는 경우는 정부 내 주요 인물들과 함께 배석하였다. 아랍에미리트의 왕세제의 외국 사절 접견 방식과 격은, 아랍에미리트 정부 주요 관계자들의 배석 여부와 관련이 있다. 주요 인사의 방문시 정부 요인들이 함께 배석했다. 정부 요인이 배석하지 않는 경우는 주로 칼둔 의장과 왕세제 비서실 차장 정도가 배석하곤 했다.
a

미국 사절단 ⓒ 보도화면 갈무리


a

프랑스 대통령 예방 ⓒ Emirates News Agency


a

몬테니그로 대통령 예방 ⓒ Emirates News Agency


12월 11일 프랑스 전 대통령 예방, 12월 10일 임종석 실장 일행 예방, 12월 10일 일본 외교부장관 예방, 11월 24일 일본 사절단 예방, 11월 24일 몬테니그로 대통령 예방, 11월 15일 빌 게이츠 예방, 11월 15일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예방, 11월 14일 네팔 대통령 예반, 11월 11일 콜롬비아 대통령 예방, 10월 31일 이탈리아 총리 예방 등 필자가 관영통신사 에미리트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지난 하반기 칼둔 의장이 배석한 일정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칼둔 의장의 배석은 통상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칼둔 의장이 임종석 실장의 아랍에미리트의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안-나흐얀 왕세제 면담에 배석한 것을 바탕으로 원전 건설 관련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근거가 부족해 보인다. 이 점에서는 "'UAE 원자력공사 이사회 의장'이 아닌 '아부다비 행정청장' 자격으로 배석한 것"이라는 권혁기 춘추관장의 설명이 더 타당해 보인다. 현지의 에미리트통신 보도에도 칼둔의 직책을 그렇게 표기하고 있는 것도 맞다. 아랍국가에서도 한 인물이 여러 직책을 갖고 있는 경우, 업무 관련한 직책을 병기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행정부 주요 인사들이 배석하지 않는 예방의 경우, 칼둔 의장은 모하메드 왕세제 비서실 차장과 배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앞서 예를 든 경우 대부분은 칼둔과 모하메드 비서실 차장 2인(만)이 배석한 경우이다. 이것은 임실장의 왕세제 방문 당시의 격이 비중이 크지 않은 외국 주요 인사의 방문시의 통상적인 의전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한국 일부 언론 보도의 추측은 지나친 측면이 크다고 본다.
덧붙이는 글 드림투게더에도 중복 게재합니다.
#임종석 실장 #아랍에미리트 방문 #원전갈등 무마? #근거부족한 의혹제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김동문은, 아랍어를 전공하였다. 아랍 이슬람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문명과 일상, 이슬람 사회를 연구하고 있다. 그 것을 배우고 나누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