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측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화 반대한 적 없어"

하남시의회 기간제 근로자 원안타결, 하남시의회 대상 기간제근로자 간담회 열어

등록 2017.12.23 11:43수정 2017.12.23 11:43
0
원고료로 응원
a

21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무리한 제267회 정례회. 내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4,514억 원 40개 사업예산에 대해 20억 4,378만원이 삭감됐다. ⓒ 박정훈


하남시 기간제 근로자 154명의 무기 계약직 전환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21일 본회의 의결로 시의회 예산 특별위원회의 2018년도 본예산 심의와 의결을 마쳤다.

20일 시의회는 장고 끝에 무기 계약직을 원안대로 통과키로 결정하고 자유한국당 의원 측은 늦은 오후 전환대상자를 상대로 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간담회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고 개개인들에게 일문일답까지 받고 충분한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측은 당초 "무기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반대하지 않았다"라며 "집행부의 태도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절차적 문제점을 지적하다 나온 것이다. 마치 우리가 반대한 것으로 알려져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종복 하남시의장은 전화통화에서 "(집행부가) 아무런 대책도 계획도 없이 자료를 가져와서 검토해서 다시 가져와라. 세밀한 계획을 세워서 제대로 해서 넘겨라"고 했다며 "지난 달에 그만 둔 사람은 얼마나 억울하겠냐. 그런 형평성을 감안해서 해달라. 그런 분들을 마음을 달래줄 수 있는 대책도 강구해 달라. 다른 방법이나 대안은 없는지 확인해 달라"고 집행부에 요청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김 의장에 따르면 집행부 측은 "한 가지도 대안을 안 가지고 왔다"며 "하려면 하고 말려면 말라는 식이었다"고 주장했다. 

김종복 시의장 "형평성 문제 지적, 집행부 아무 대안도 안 가져와"

a

김종복 하남시의장 ⓒ 박정훈


이어 "감정이 상해 안 해주고 싶었지만 사실 기간제 근로자 분들이 무슨 죄가 있느냐?"며 "우리가 집행부와의 관계 때문에 기간제 근로자 분들을 볼모로 잡으면 안 되기 때문에 154명 한자리에 모여 놓고 저희들의 입장을 설명하고 다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예산안 등을 둘러싸고 집행부와 시의회 간 논의과정에서 상이한 입장으로 인해 양측이 기자회견을 여는 등 논란을 빚었던 이번 예산안 심의는 결국 무기 계약직 전환 예산 원안통과와 일부 예산 삭감 및 조정 등을 거쳐 일단락됐다.

앞서 지난 18일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집행부의 비협조 등을 이유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다음날 19일에는 오수봉 시장이 이들의 주장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각을 세우며 대립했다.

한편, 하남시의회(의장 김종복)가 지난 21일 제267회 정례회를 개회 이후 21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내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4514억 원 40개 사업예산에 대해 20억 4378만 원이 삭감됐다.

주요 삭감 내역으로는 ▲ 시정소식비 제작 4937만 원 삭감 ▲ 시승격 30년사 홍보책자 제작 2억 원 삭감 ▲ 테마농장 조성 1억 원 삭감 ▲ 조경박람회 개최 3000만 원 삭감 ▲ 자원봉사센터 출연금 6100만 원 삭감 ▲ 하남문화재단 출연금 3억 7392만 원 삭감 ▲ 직장운동경기부 숙소 집기류 구입 및 숙소 임차료 6억1천만 원 삭감 ▲ 스마트도서관 관련예산 1억8천만 원 삭감 등이다.

'하남시 장애인 보조기구 수리비용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18건과 불법유동·유해광고물 정비업무 민간위탁 동의안은 원안대로 의결됐다.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했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문외숙) 계수조정 과정에서 기간제근로자의 무기 계약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예산심의에 있어 노동조합 가입문제, 퇴직금 지급, 급여 수준 미책정, 추후 무기 계약직 인력 관리에 대한 세부계획 미수립 등의 이유로 계수조정이 수차례 연기된 바 있다. 또한 일부 의원들이 무기 계약직 전환대상자를 대상으로 긴급히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막바지까지 진통을 겪은 끝에 예산을 전액 반영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덧붙이는 글 경기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하남시 #자유한국당 #김종복 #기간제근로자 #하남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