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영사관 소녀상 1년 "이전은 절대 없다"

시민단체 영사관 앞서 기자회견 한·일 합의 무효, 서병수 시장 규탄

등록 2017.12.28 16:05수정 2017.12.28 16:05
2
원고료로 응원
a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소녀상 설립 1년을 맞아 28일 오전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소녀상을 법 위반이라고 발언한 서병수 시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부산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이 설립 1년을 맞았다. 박근혜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서 외교공관 앞 소녀상 이전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이면 합의했다는 외교부의 발표가 전해진 뒤 맞은 1주년이다. 때문에 소녀상 수호와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1년 전 시민들이 모금으로 소녀상을 일본영사관 앞에 설립하자 부산 동구청은 불법이라며 즉시 철거했고 여론은 들끓었다. 결국 동구청이 설치를 묵인하면서 소녀상을 자리를 지킬 수 있게 되었다. 뒤이어 시의회에서 관련 조례까지 제정되었지만 소녀상에 대한 일본 정부 등의 못마땅한 시선은 여전하다.

특히 최근에는 서병수 부산시장까지 나서 연일 소녀상을 도로법 위반이라고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소녀상 관련 시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아래 시민행동)은 28일 오전 일본영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와 서병수 부산시장을 함께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일본은 여전히 사죄하고 있지 않다"면서 "소녀상을 세우는 과정에도, 세우고 난 뒤에도 외교부와 지자체를 공공연히 압박하며 훼방을 놓더니 지난 15일에는 일본영사관 수석총영사가 동구청에 전화를 걸어 소녀상 주변에 설치한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행동은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서병수 시장에게 경고한다"면서 "인권과 평화, 우리의 주권을 상징하는 소녀상이 잘 보호되고 관리되어 당당한 우리 역사의 산 현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올해만 해도 여덟 분의 할머니가 돌아가셨다"고 강조한 시민행동은 "일본이 사죄하고 한일위안부합의 무효가 되는 그 날까지 끝까지 기억하고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소녀상 위법' 주장 서병수 부산시장에 여론 분노... 민주당 "망언 사죄"


a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소녀상 설립 1년을 맞아 28일 오전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소녀상을 법 위반이라고 발언한 서병수 시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참석자들은 시의회가 제정한 관련 조례의 적용을 미루고 있는 부산시를 향한 규탄을 이어갔다. 마희진 대학생겨레하나 대표는 "촛불로 정권을 바꿨지만, 여전히 소녀상의 안전은 위태하기만 하다"면서 "힘들게 소녀상을 지키자고 조례를 제정했는데도 부산시장이 조례를 무시하고 소녀상은 계속 위협하는 상황이 화가 난다"고 말했다.

내년 5월 1일을 목표로 소녀상뿐 아니라 같은 장소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이태환 민주노총부산본부 부본부장은 "강제징용노동자상 세우는 것은 단순히 과거 선배 노동자들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겠다는 게 아니라 사죄와 배상 없는 일본 정부를 향해서, 그리고 친일 적폐세력과 투쟁하겠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서 시장에 대한 규탄 입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서 시장이 전날 있었던 기자간담회에서 소녀상을 도로법 위반이라고 표현한 것을 망언으로 규정하고 비판했다.(관련 기사: 서병수 부산시장 여전히 "소녀상은 도로법 위반")

민주당은 "가해자인 일본영사관 앞보다 좋은 위치가 어디 있단 말인가"라면서 "민족의 역사적 문제가 도로교통법으로 막을 일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나 서병수 시장이나 과연 어느 민족의 후손인지 묻고 싶다"면서 "서병수 시장은 역사 앞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부산시민에게 망언을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민주당은 소녀상 관련 조례의 조속한 시행을 거듭 촉구했다. 부산시의회가 제정한 '부산광역시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에 관한 조례'는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기념사업을 할 수 있게 해 '소녀상 조례'라고 불리고 있지만 부산시는 조례가 소녀상과는 무관하다고 해석하고 있어 갈등을 빚어왔다.
#소녀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