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비행기 청소노동자 총파업 돌입… "생존권 보장"

등록 2017.12.30 11:59수정 2017.12.30 11:59
0
원고료로 응원
a

한국공항비정규직지부 총파업 출정식 30일 오전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열린 한국공항비정규직지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대한항공 비행기청소노동자들이 실존임금 인상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김예나 기자) 대한항공 비행기 청소노동자들이 "하청업체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30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한국공항비정규직지부 소속 조합원 200여명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최저임금이라도 제대로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공항㈜은 한진그룹 계열회사로, 객실청소나 화물창고 업무 등을 하도급을 줘 관리하고 있다. 파업에 나선 조합원들은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대한항공 항공기의 기내 청소, 세탁 등을 담당한다.

이들은 "하루 12시간 기본 근무에 추가 연장 근무까지 하고 있지만, 회사는 지난 4년 동안 최저임금을 맞춘다며 기존 정근 수당을 삭감해 기본급에 포함하는 식으로 꼼수를 반복해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휴무일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2주 동안 3일도 제대로 못 쉬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면서 "명절도 휴가도 없이 한 사람이 하루 평균 비행기 20대씩 청소에 투입되고 있다"며 장시간 노동 현실을 지적했다.

이들은 "수조 원의 매출을 내는 항공사, 수백억의 흑자를 내는 계열사 아래에서 노동자만 죽어 나가고 있다"면서 "원청회사, 하청회사 모두에게 책임을 분명하게 묻는 투쟁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는 2018년 최저임금 인상분 22만1천540원 전액을 기본급 인상에 반영하고 남성에게만 지급했던 정근수당 17만4천원을 여성에게 동일하게 적용해 소급분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대한항공 #총파업 #한국공항비정규직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