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실소유주' 찾는 검찰, "필요한 자료 모두 수집"

120억 원 비자금, BBK 투자금 회수 의혹 동시 진행... 새해 기점으로 속도낼 듯

등록 2018.01.02 14:47수정 2018.01.02 14:48
12
원고료로 응원
a

질문공세 받는 MB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레인 방문을 마치고 지난 2017년 11월 15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다스 '실소유주'를 가리는 검찰 수사가 새해를 기점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 12월 26일 공식 출범한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 사건 수사팀'(아래 다스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현재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하기 전 자료 검토에 주력하고 있다. 새해 첫날에도 휴일을 반납하고 정상 출근했다.

이들은 지난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이 '직원 개인의 횡령'이라고 결론 낸 120억 원대 다스 비자금 조성 과정을 다시 살펴보는 중이다.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는 그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자라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비자금 형성 과정을 쫓다보면 자연스럽게 실소유주 존재 여부가 드러나고, 세간의 의혹대로 정 전 특검이 이를 알고도 덮었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수사팀 의견이다.

"실소유주는 이명박" 주장 인물들 차례로 조사

수사팀이 가장 먼저 소환한 건 이 사건 고발인(참여연대·민변)과 다스 전직 직원들이다. 지난달 말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특히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 전 다스 운전기사 김종백씨, 김아무개 전 총무차장 등은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고 주장한 인물이다. 수사팀은 이들로부터 당시 회사의 경리 시스템과 의사결정 주체 등을 확인했다. 이 시기 경리팀장을 지낸 채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다스는 일개 직원이 120억 원을 빼돌릴 수 있는 회사가 아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참고인 조사와 자료 검토로 채비를 갖춘 수사팀은 조만간 의혹을 풀 주요 인물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가장 시선이 쏠리는 곳은 과거 정호영 특검이 횡령 당사자로 지목한 경리직원 조아무개씨다. 그의 횡령이 회사 차원인지 개인 비리인지 먼저 가려내야 수사는 실소유주 존재 여부와 정호영 특검의 직무유기 의혹을 밝히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다.

특검 이후 조씨의 행적을 두고 일각에선 실소유주 존재를 뒷받침하는 정황이라는 해석도 짙다. 당시 개인 비리로 결론났음에도 다스는 조씨에게 아무런 법적 책임을 묻지 않았다. 현재까지도 그는 다스에 재직 중이다. 나아가 회사 고위 관계자가 특검 이후 조씨를 특별관리했다는 김종백씨(전직 이상은 회장 운전기사) 증언도 나온 상태다.


또 조씨가 횡령액 중 극히 일부만 개인적으로 유용하고 대부분은 그냥 묻어두었다는 의혹도 최근 제기됐다. 사실이라면 조씨가 횡령했다는 비자금을 실소유주의 지배를 받는 회사가 관리했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수사팀 관계자는 이 부분에 대해 "아직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필요한 자료 모두 수집", 투자금 회수 의혹도 조만간 속도낼 듯

다스가 BBK로부터 투자금 140억 원을 먼저 회수하는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직무상 권한을 이용했다는 의혹도 차근차근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이 사건은 지난 10월 'BBK 주가 조작 피해자' 장아무개 옵셔널캐피탈 대표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로스앤젤레스 총영사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며 시작됐다.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지난달 김종백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씨는 다스와 청와대 사이에서 팩스 심부름을 했다고 고백했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행정관을 지난 검찰 사무관 A씨와 이 사건을 오래 취재한 주진우 <시사IN> 기자도 불렀다.

특히 주 기자는 "다스가 140억 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가, 공권력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보여주는 자료들"이라며 분홍색 보자기에 담긴 자료 한 묶음을 검찰에 제출했다. 이 중에는 다스 핵심 관계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도 포함됐다. 검찰은 이튿날 이 자료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에 착수했다. 이렇게 사실관계 파악에 도움이 될 만한 증거와 참고인 진술을 수집한 뒤에는 '키맨'을 소환해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정확한 수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라면 모두 수집하겠다"라며 "범죄혐의를 둘러싼 실체적 진실을 밝히려 노력하다보면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문제도 자연스럽게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다스 #실소유주 #BBC #주진우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