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이면 계약, MB 몰랐다? 이건 대통령 아니었다는 뜻"

[인터뷰] 김종대 정의당 의원 "반성 없다면 계속 두들겨 패는 수밖에"

등록 2018.01.11 18:48수정 2018.01.12 09:13
46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TV] 김종대 "'UAE군사협약' 반성 없다면 계속 두들겨 패는 수밖에" ⓒ 홍성민


"몰래 결혼해서 사실을 밝히지 않을 때는 별문제가 없었는데 양가 부모가 알아 버렸으니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을 문제 삼으며 "이명박·박근혜 정부까지 좋았던 결혼생활이 문재인 정부 들어 안 좋아진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부모도 모르게 자식의 호적이 바뀌어 있는데 부모가 따져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김 의원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오마이TV>와 만나 "비밀군사협정 관련 문제를 제기하러 작년 11월에 UAE를 방문했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잘 했다'고 생각한다"며 "(보수 야당은) 탈이 났다고 하지만 이건 (언젠가는) 나야 할 탈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이명박 정부가 만든 문제를 문재인 정부가 풀어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보수야당이) 송영무 장관에게 '뒤집어씌우기 전략'을 쓸 것"이라고 내다보며 "절대 그건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원전 수주를 위해서 국가의 역할을 다한 것"이라고 이명박 정부를 두둔한 것과 관련해 "원전 수주 그 자체는 유효할 지 몰라도 수주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은 국민적으로 용서받지 못할 크나큰 헌법 농단 사건"이라며 "진상을 밝히라고 해서 밝혀줬는데 밝혔다고 뭐라고 하고 그 다음에는 불가피했다고 한다,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반성하지 않겠다면 진상을 밝히라고 계속 두들겨 패는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UAE 협정 체결을 몰랐다'는 김태영 전 국방부 장관의 주장에 대해 "거짓말이다, 대통령을 방어하기 위해 자신이 뒤집어쓰겠다는 해명"이라며 "만약 MB가 몰랐다는 것이 진실이라면 국기문란, 헌법문란 사건이기 때문에 그 해명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군 장병들이 유사시에 UAE 분쟁에 자동 개입할 수 있는 중대한 합의에 대해 대통령이 몰랐다면 헌법 74조 국군통수권을 저버린 직무유기다, 이걸 반성 안 하면 뭘 반성하겠다는 건가"라고 덧붙였다.


a

김종대 정의당 의원. ⓒ 권우성


(취재 : 박정호 기자, 영상취재·편집 : 홍성민 기자)
#김종대 #정의당 #UAE #이면합의 #이명박
댓글4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