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닮은 그림책과 사진집, 비교해봤더니

[시골에서 그림책 읽기] 정인하 <밥·춤>과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

등록 2018.01.14 21:16수정 2018.01.14 21:16
0
원고료로 응원
우리는 늘 춤을 추면서 살아갑니다. 걸레를 빨 적에도, 잘 빨아서 물기를 꼬옥 짜고는 마루나 방바닥을 훔칠 적에도, 우는 아기를 달래려고 안을 적에도, 아기한테 젖을 물리거나 물을 떠먹일 적에도, 잠든 아기를 등에 업고 저자마실을 할 적에도, 무거운 등짐을 짊어지고 길을 걸을 적에도, 밥을 지을 적에도, 설거지를 할 적에도, 밥상을 차릴 적에도, 책을 읽을 적에도, 그림을 그릴 적에도, 잠을 자다가 뒤척일 적에도, 참말 모두 춤을 춘다고 할 만합니다.

춤을 추라고 시키면 선뜻 못 나서는 사람이 많아요. 따로 '춤을 추라'고 말하니 못 춥니다. 그렇지만 못 걷는 사람이 없고, 아기를 못 안는 사람이 없습니다. 아기 안기가 서툰 사람은 있겠지요. 달리지 못하는 어린이는 없으며, 뜀박질이 싫은 어린이도 없지 싶습니다.


더 빨리 달려야 춤이 되지 않습니다. 더 높이 뛰어야 춤이 되지 않아요. 수수한 몸짓은 모두 춤이 되고, 투박한 몸짓까지 언제나 춤이 됩니다.

a

<밥·춤>하고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 ⓒ 고래뱃속/시공사


2013년에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조던 매튜 사진)이라는 이름으로 사진책 한 권이 나온 적 있습니다. 이 사진책은 언제 어디에서나 하늘로 펄쩍 뛰어오르는 몸짓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늘 어디에서나 춤을 추듯이 살아간다고 하는 이야기를 다뤄요.

어쩌면 우리 스스로 잊던 모습을 잘 잡아챈 사진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사진책에 나오는 이들이 전문 배우라 하더라도 말이지요. 멋진 사진책이기는 하되 한 가지가 살짝 아쉬웠어요. 굳이 전문 배우를 쓰지 말고 수수한 사람을 지켜보다가 찍을 수 있으니까요. 수수한 이웃한테 한번 춤짓을 보여주면 어떻겠느냐 여쭈면서 수수한 이웃이 수수하게 살아가는 자리에서 새롭게 춤짓을 보여줄 만합니다.

a

<밥·춤>하고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 ⓒ 고래뱃속/시공사


2017년에 그림책 <밥·춤>(정인하 그림)이 나옵니다. 이 그림책은 마치 사진책을 그림으로 옮겨놓은 듯합니다. 사진책은 '흔히 볼 수 있는 자리'에서 '전문 배우'를 써서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그림책 <밥·춤>은 여느 자리에서 여느 사람이 춤을 추는 몸짓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할 만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살림살이는 늘 춤이라는 이야기를 차근차근 보여줍니다. 흔한 일을 하는 몸짓이어도 춤이 되고, 늘 하는 일이지만 춤을 추듯이 받아들여서 누린다는 이야기를 다룬다고 할 만합니다.


그림책 <밥·춤>은 여러모로 뜻있고 재미있습니다. 이 땅에서 오래도록 일하며 살림을 지은 가시내만 모아서 보여주면서 '일이란 무엇인가?' 하고 '일하는 가시내란 누구인가?'를 묻습니다.

a

<밥·춤>하고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 ⓒ 고래뱃속/시공사


그런데 저는 한 가지를 조용히 묻고 싶어요. 집에서 아이한테 밥을 차려서 내주는 어버이로 '가시내 아닌 머스마'를 그려 볼 수 있어요. 머리에 밥판을 잔뜩 이고 걸어가는 일꾼을 '아줌마인 가시내' 말고 '아저씨인 머스마'로 그려 볼 수 있습니다. 저잣거리에서 남새를 파는 '할머니인 가시내' 말고 '할아버지인 머스마'를 그려 보아도 됩니다.

아기를 안고 달래는 머스마를 그리고, '때밀이 아저씨'를 그릴 만합니다. 김치를 담그는 머스마를 그리고, 재봉틀을 밟는 머스마를 그려 볼 만하지요. 삶을 꿈꾸는 몸짓인 춤이라면, 울타리를 더 신나게 허물면서 함께 춤을 추면 재미있으리라 생각해요. '바지 입은 가시내'를 그려도 나쁘지 않지만 '치마 두른 머스마'를 그릴 수 있어요. '함께 꽃치마를 두른 가시내랑 머스마'가 서로 손을 잡고 휴전선 가시울타리를 폴짝 뛰어넘는 그림을 그려 본다면 얼마나 신날까 하고 꿈꾸어 봅니다.
덧붙이는 글 <밥·춤>(정인하 글·그림 / 고래뱃속 / 2017.5.22.)

밥.춤

정인하 지음,
고래뱃속(아지북스), 2017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 - 일상을 깨우는 바로 그 순간의 기록들

조던 매터 지음, 이선혜.김은주 옮김,
시공아트, 2013


#밥·춤 #정인하 #그림책 #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새로 쓴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를 꾸린다. 《쉬운 말이 평화》《책숲마실》《이오덕 마음 읽기》《우리말 동시 사전》《겹말 꾸러미 사전》《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비슷한말 꾸러미 사전》《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읽는 우리말 사전 1, 2, 3》을 썼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