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폭로한 서지현 검사 "내 잘못 아닌 것 깨닫기까지 8년 걸렸다"

TV 출연해 2010년 안태근 전 검찰국장 성추행 의혹 제기

등록 2018.01.30 09:33수정 2018.02.01 16:19
33
원고료로 응원
a

JTBC에 출연한 서지현 검사. ⓒ JTBC


서지현 통영지청 검사가 지난 2010년 서울 북부지검 소속이었을 당시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사건 당시 법무부 정책기획단장. 후에 검찰국장까지 승진 후 퇴임)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TV에 출연해 공개적으로 폭로했다. 현직 검사가 TV 인터뷰에 나와 조직 내부에서 일어났던 일을 폭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서 검사는 TV 출연 직전 성추행 피해 사실을 검찰 게시판에도 올려 더이상 침묵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이 게시판은 검찰 관계자만 볼 수 있는 내부 게시판이었다.

서 검사는 29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서울북부지검에서 근무했던 2010년에 문제의 사건이 발생했다. 직접 내가 성폭력의 피해를 입었음에도 8년 동안 무엇을 잘못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닌지에 대한 자책이 컸다"라며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다. 그것을 깨닫는 데 8년이 걸렸다"라고 말했다.

서 검사는 이어 "시간이 오래 지났지만, 여전히 떠올리기는 굉장히 힘든 기억"이라며 "(안 전 국장이) 옆자리에 앉아서 허리를 감싸 안고 엉덩이를 쓰다듬는 행위를 상당 시간 동안 했다. 바로 옆자리에는 당시 법무부 장관이 앉아 있었다"라고 말했다. 서 검사는 "주위에 검사들도 많았고, 법무부 장관까지 있는 상황이라서 그 손을 피하려고 노력을 했지만 대놓고 항의하지는 못했다"라고 말했다.

서 검사는 당시에 이 같은 문제를 제기하지 못했던 이유와 관련해 "당시는 지금하고 또 분위기가 달라서 이런 성추행 이야기를 꺼내기 굉장히 어려웠다. 개인적으로 그런 이야기를 공론화하는 것이 몸담고 있는 검찰 조직에 누를 끼치는 것이 아닌가 생각도 했다"라고 말했다. 또 "사회에서 이런 문제가 대두되었을 때 오히려 피해자에게 2차, 3차 피해가 가해지지 않나? 그런 것을 걱정하였던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서 검사는 자신의 사례 이외에도 검찰 내 상당한 성폭력 사건이 있었고 대부분이 "비밀리에 덮였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각 사건에) 피해자가 있고 제가 함부로 얘기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그런데 그런 여검사들에게 '남자 검사들 발목 잡는 꽃뱀이다' 이런 이야기는 굉장히 많이 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서 검사는 또 성추행 사건 이후 인사상 불이익과 직무 감사까지 당해야 했다고 말했다. 서 검사는 "검찰에서는 정기적으로 검사가 처리한 업무에 대해 감사를 한다. 제대로 사건을 처리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라며 "당시 제가 수십 건을 지적받았다. 검사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사무 감사 지적이 부당하다고 생각할 정도"라고 설명했다.

서 검사는 "그 감사 이후 검찰총장 경고를 받았고 이후 통영지청으로 발령받았다"라며 "통영지청 정도 규모의 청에는 3~4년 차 검사가 근무한다. 그런데 제가 지금 15년 차 검사"라며 "7년 차 정도의 경력검사 자리가 있었지만 제가 통영지청에 발령받았을 때는 이미 제 아래 기수 검사가 경력검사로 근무하고 있었다. 경력검사가 2명이 배치된 것은 전무후무한 일이었다"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저를 검찰총장 경고 이후 통영지청에 발령했다고 법무부는 주장하는데, 보통 총장 경고는 징계는 아니다"라며 "징계받은 검사들도 이렇게까지 먼 곳으로, 기수에 맞지 않게 발령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오전 검찰 내부 통신망에도 폭로 글 올려

앞서 서 검사는 같은 날 오전 9시 검찰 내부통신망에 '나는 소망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2010년 10월 30일 한 장례식장에서 법무부 장관을 수행하고 온 당시 법무부 간부 안태근 검사가 공공연한 곳에서 강제추행을 했다"라고 밝혔다.

서 검사는 이어 "소속청 간부들을 통해 사과를 받긴 했지만 안 검사로부터는 어떠한 연락과 사과를 받지 못했다"라며 "오히려 2014년 사무감사에서 검찰총장 경고를 받은 뒤 2015년 원치 않는 지방 발령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또 "인사 발령의 배후에는 안태근 검사가 있다는 것을, 성추행 사실을 당시 검찰국장이었던 최교일 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앞장서서 덮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서 검사의 글에 대검 감찰본부(정병하 본부장)는 "게시글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비위자가 확인될 경우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서지현 검사의 진술을 듣기위해 연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해자 지목 안태근 전 검찰국장 "오래 전 일이고 술 마신 상태라 기억 없다"

서 검사가 추행을 당했다고 지목한 안 전 국장은 이날 다수 매체 보도를 통해 "오래전 일이고 문상 전에 술을 마신 상태라 기억이 없다"라며 "보도를 통해 당시 상황을 접했으며, 그런 일이 있었다면 진심으로 사과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안 전 검사는 "그 일이 검사 인사나 사무 감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안 전 국장은 지난해 6월 후배 검사들에게 돈 봉투를 나눠준 일로 검찰 특활비 파문을 일으켜 법무부 검찰국장에서 면직 처분된 바 있다. 또 검찰 조직 내에 대표적인 '우병우 사단'으로 꼽힌다. 이 전 국장은 현직 면직취소소송을 진행 중이다.
#서지현 #안태근 #검찰 #성추행
댓글3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