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인권조례, 도지사로서 결정 내리는 시점 있을 것"

전국광역단체인권위원회 협의회, 안 지사 만나 '의견서' 전달

등록 2018.01.31 17:30수정 2018.01.31 17:30
41
원고료로 응원

31일 최영애 전국 인권위원회협의회 의장이 안희정 지사를 만나 인권조례를 지켜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 충남도


안희정 충남지사가 도의회의 인권조례 폐지 움직임에 "인권은 어떤 상황에서도 양보할 수 없는 기본 가치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 광역단체 인권위원회협의회는 31일 안희정 충남지사를 만나 인권조례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지난 30일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행자위, 위원장 김동욱)는 충남 인권조례 폐지안을 가결했다. 도의회는 내달 2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 표결을 통해 폐지안건을 마지막으로 다룰 예정이다. 다수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례 폐지를 당론으로 정한 상태여서 인권조례가 폐지 위기에 놓여 있다.

이에 대해 최영애 전국협의회 의장과 대구·강원·전북·충남 인권위원회 위원장 등은 이날 도지사 집무실에서 안 지사를 만나 의견서를 전달했다.

의견서에는 "현재 충남은 도의회가 2012년 제정한 충남인권조례에 근거해 인권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민인권선언 선포, 충남인권정책기본계획 수립, 인권센터 설치 운영 등 인권 증진 도정을 해 왔다"고 평했다. 이어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도민의 인권 보장과 시대 발전에 부합하는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국협의회는 누구도 예외 없이 인권을 보장받고 누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 노력하고 연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영애 전국협의회 의장과 대구·강원·전북·충남 인권위원회 위원장 등이 31일 안희정 충남지사를 만난 뒤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충남도


이들은 이날 면담에서도 "충남에서 조례가 폐지된다면 전국으로 영향이 미칠 것"이라며 "조례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인권조례 문제에 관해 도지사로서 결정을 내리는 시점이 있을 것"이라며 "그때까지 최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어 인권은 어떤 상황에서도 양보할 수 없는 기본 가치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권조례 폐지에 반대하는 시민사회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민생민주쟁취 충남시국회의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남도의회는 본회의(2일)에서 인권조례 폐지안을 부결시킬 것을 촉구한다"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찬성의원들에 대해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도 #충남도의회 #인권조례 #인권위원회협의회 #안희정
댓글4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