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 성곽길, 반려견은 출입 못해요

[써니's 서울놀이 21] 이채로운 겨울산행, 한양도성 성곽길

등록 2018.02.05 15:32수정 2019.06.26 14:50
0
원고료로 응원
a

눈내린 겨울산을 더욱 운치있게 해주는 성곽길. ⓒ 김종성


국토 어디나 산이 많은 나라다보니 서울에도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다. 삭풍이 불어오는 겨울산은 잘 안 가게 되지만, 눈이 내린 설산은 이상하게 편안하게 느껴져 찾게 된다. 인왕산과 북악산이 그 가운데 하나로, 특히 이곳엔 한양도성 성곽길이 있어 더욱 운치 있게 거닐 수 있다. 눈 덕택에 동양화로 변모한 겨울산 풍경이 함께 이어진다.

* 한양도성 성곽길 안내 누리집 : seoulcitywall.seoul.go.kr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는 개성에서 한양으로 도읍을 이전하고 정도전의 지휘 아래 궁궐, 도로, 시장 등 신도시를 건설한 후, 1396년 (태조 5년) 2년여를 들여 한양 둘레에 약 18km의 성곽을 쌓는다. 경복궁 뒤 북악산을 중심으로 인왕산, 남산, 낙산 등 네 개의 산위에 성곽을 둘렀다. 한양도성 성곽길은 이렇게 자손들에게 선사해주는 우리 조상의 선물 같은 곳이지 싶다.

a

성곽길을 운치있게 해주는 소나무. ⓒ 김종성


a

성문 주위에 울창하게 들어선 소나무숲. ⓒ 김종성


한양도성 성곽길은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놀라움을 전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도시 한가운데에서도 산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서다. 특히 겨울엔 한 폭의 수묵화로 변신해 더욱 좋다. 겨울산의 운치를 감상하며 성곽을 걷다보면 창의문, 숙정문 등 고풍스런 옛 성문을 만난다. 조선시대에 지은 오래된 성문은 겨울산을 걷는 여행자에게 좋은 쉼터이기도 하다.

조선시대 군사용으로 지은 성문이다 보니 주변 전망이 참 좋다. 더불어 성문 주변으로 심어놓은 울창한 소나무들로 겨울산을 더욱 풍성하고 운치 있게 해준다. 눈 덮인 성곽길과 성문풍경은 운치 있고 근사하다는 말로는 부족하다. 건축물에도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시한 조상들의 미학이 눈 내린 겨울날 더욱 확연해졌다.

a

성곽길에서 보이는 그림 같은 북악산. ⓒ 김종성


a

큰 기암괴석이 많아 산세가 멋진 인왕산. ⓒ 김종성


숙정문에선 북악산이 가까이 보이고, 창의문에 들어서면 인왕산이 코앞이다. 모두 성곽길로 이어져 있다. 북악산의 옛 이름은 '백악(白岳)'이다. 인왕산은 경복궁 서쪽에 있는 산이라 해서 서봉(西峯) 또는 서산(西山)으로 불렸다.

세종 때 처음 인왕산이란 이름을 지었는데, 인왕(仁王)은 불법을 수호하는 금강신(金剛神)의 다른 이름이다. 조선왕실을 수호하려는 뜻이 담겨 있다고. 유교를 나라의 근본으로 삼고 '숭유억불' 정책을 펼친 조선이지만 오래 믿어온 종교에 의지하고픈 마음은 어쩔 수 없없나보다.


같은 화강암 돌산에 비슷한 높이의 산이지만 눈덮힌 풍경은 사뭇 다르다. 선바위, 범바위, 장군바위 등 커다란 기암괴석이 많은 인왕산이 더 멋지다. 그래서 조선 후기 영조 임금의 총애를 받았던 화가 겸재 정선도 <인왕제색도>(仁旺霽色圖)를 그렸나보다.

a

중간중간에 전망좋은 쉼터가 마련되어 있어 좋은 한양도성 성곽길. ⓒ 김종성


a

겨울산행의 즐거움을 더하는 성곽길. ⓒ 김종성


a

눈 내린 겨울산을 찾는 이유. ⓒ 김종성


태조 이성계의 왕사(王師)였던 무학대사도 인왕산의 겨울 풍경에 반했나보다. 이성계가 한양 땅에 경복궁을 지을 때 인왕산 자락에 궁궐을 짓자고 주장했다. 하지만 북악산 자락에 궁궐을 짓자고 주장한 정도전의 뜻대로 되었다. 정도전은 후일 이성계의 아들 이방원에게 비참한 죽임을 당하고 말았으니 인생사 참으로 모를 일이다 .

도심과 가깝다보니 어느 시민은 반려견과 함께 한양도성 성곽길에 왔다가 그냥 돌아가야 했다. 성곽길은 겨울에도 험하지 않은 길이지만 반려견은 출입이 안 된다. 청와대가 가까이 있어선지 성곽길 통행은 오후 5시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지난 1월에 여러 번 다녀왔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송고했습니다.
#한양도성성곽길 #인왕산 #북악산 #숙정문 #창의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