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시민 김련희, 고국 동포를 만나다

북으로 돌아가고픈 김씨, 북 크로스컨트리 감독과 코치진과 만나

등록 2018.02.18 14:58수정 2018.02.19 09:53
9
원고료로 응원
a

김련희와 북한코치진 잠시 북측 코치진을 만나 같이 사진을 찍은 김련희씨 ⓒ 유동걸


a

김련희씨와 북측 코치진의 만남 김련희씨가 어렵게 북측 코치진을 만나 눈물의 인사를 나눈다 ⓒ 유동걸


15일, 설 바로 전날, 평양시민을 자처하는 대구 사는 탈북 여인 김련희씨는 용평 알펜시아의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장을 찾았다. 이유는 단 하나. 북측 응원단을 만날까 해서다. 한 번만이라도, 일 센티미터라도 가까이서 고국 동포의 손을 잡아보고 싶은 일념에서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더니, 간절한 뜻이 하늘에 닿은 걸까? 김련희씨는 뜻하지 않게 북한의 크로스컨트리 감독과 코치진을 만나서 뜨거운 감격의 포옹과 상봉의 시간을 보냈다. 비록 5분 남짓에 불과한 짧은 시간이었지만, 김씨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감격의 시간이었고, 기망 탈북 7년 만에 드디어 작은 소원을 풀어내는 해원의 시간이었다.

이날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에 참석한 북녘 선수는 리영금.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지만 김련희씨의 딸과 이름이 같다. 경기 종목의 이름도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이니 나라(country)를 가로지르는(cross) 그 의미 또한 절묘하다. 이미 남북을 가로질러 통일과 평화의 사절을 염원하는 김씨의 정체성에 너무 잘 맞기 때문이다.

이날의 상봉은 응원석 중앙 무대 앞, 북한 선수 응원을 준비하던 김련희씨가 있는 곳 바로 앞으로 북한 코치진이 들어오면서 이루어졌다. 이날 북한 응원단이 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실망해 있던 김련희씨는 북한 코치진을 보자마자 작은 가로막이 놓인 그 옆까지 바로 달려나갔다.

경기가 한창이던 경기장은 응원 소리로 시끄러웠고, 북한 코치진 옆에는 국정원 직원들이 붙어있어 만남을 시도하기 쉽지 않았지만, 몇 번의 부름 끝에 김련희씨를 알아본 북한 감독과 코치들이 곁으로 다가와 뜨거운 포옹과 함께 눈물의 상봉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막상 그리던 동포를 만난 김련희씨는 말을 잇지 못하고 있었지만, 북한의 코치진은 따님과 남편이 잘 지내고 있으니 걱정 말고 잘 지내라는 안부의 말을 건넸고, 김련희씨 또한 만나서 감격스럽고, 어서 평양의 고향으로 돌아갈 날만 기다리고 있으니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해달라는 말을 했다.

a

북한을 응원하는외국인이 펼친 현수막 국가별 응원이 치열한 가운데 조용히 북한 응원 현수막을 펼치고 서 있는 외국인 ⓒ 유동걸


이날 응원석에는 리영금 선수를 응원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단체로 찾아와 한반도기를 열렬히 흔들면서 뜨거운 동포애의 염원을 표현하기도 했고, 외국인으로 보이는 두 사람이 북한 선수를 응원하면서 '조선은 결심하면 한다'는 취지의 현수막을 들고 있다가 국정원 직원의 제지를 받고 철거하기도 했다.


상봉 후 인터뷰에서 김련희씨는 "수 만명의 이산가족 만남을 위해서라도 평양으로 귀환을 원하는 자신을 하루 속히 북녘의 고향으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을 하루 앞두고 고향 사람들을 만나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며 "이번 평창 올림픽이 평화를 이루는 첫 걸음만큼 남북으로 갈라진 분단의 선이 하루 속히 지워지고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김련희 #평창 #북한응원단 #북한선수단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고등학교 국어교사로 토론교육 운동을 통해 토론의 전사를 키워내왔다. 오랜 세월 토론 공부의 성과를 모아 토론의 전사1~10 시리즈를 기획 집필하고 공부를 사랑하라. 강자들은 토론하지 않는다. 질문이 있는 교실(한결하늘) 등을 출간하며 교육의 새로운 영역을 열어가고 있다. 서울의 고등학교 명퇴 후 현재 산청의 지리산고등학교에서 기간제로 근무중이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