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한국 당국자 방북' 보도는 오보... 정정 요청"

청와대·통일부 반박... 아사히 "북한 협의 과정에서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지 요구"

등록 2018.02.19 11:15수정 2018.02.19 11:25
6
원고료로 응원
a

정례브리핑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질문기자를 손짓으로 가리키고 있다. ⓒ 연합뉴스


청와대와 통일부는 한국 당국자가 중국을 거쳐 평양을 방문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를 협의했다는 일본 아사히신문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19일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해당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북한과의 비공식 접촉은 없었다"면서 "해당 외신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정정 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 관계자도  "해당 보도는 오보이며, 정정보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은 전날인 18일, 서울의 정보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당국자가 중국을 거쳐 평양을 방문했으며, 북한은 협의 과정에서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중지를 요구했고, 한국 정부는 북측의 이런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어 "한국 정부가 북한에 올림픽 개막전 건군절 열병식 규모를 축소해달라고 요청한 모양"이라며 "한국은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방한을 요청했고, 북한은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방한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한국이 이러한 남북 간 접촉 사실을 사후에 미국에 설명하면서 (남북 간 접촉을) 북미대화로 연결하고 싶다고 강조했지만,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무너뜨리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사히 신문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