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지피는 안철수 서울시장 등판론... 정말 직접 나설까

바른미래당 관계자들 방송에 나와 언급... 안철수 측, 기자들과 소통 창구 마련

등록 2018.02.19 15:17수정 2018.02.19 15:20
7
원고료로 응원
a

'주먹 불끈' 안철수 '통합 뒤 백의종군'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오는 6·13 지방선거에 직접 후보로 뛰게 될까. 사진은 13일 바른미래당 연설중인 안 대표의 모습. ⓒ 남소연



"저희 당에서 안철수 후보의 서울시장 등판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19일 CBS 라디오,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

"안 전 대표는 작년 8월 전당대회에 나오면서부터 '당을 살리는 길이라면 어떤 길이든지 가겠다'고 말했는데 그 약속은 바른미래당이 돼서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18일 TBS라디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

'통합 뒤 백의종군'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거취가 관심거리다. 안 전 대표가 그간 공언해온 대로 지난 13일 바른미래당 창당과 함께 대표직을 내려놓은 가운데,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안 전 대표가 직접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수 있다는 예측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바른미래당 신임 공동대표를 맡은 박주선 의원(광주 동구남구을)이 MBC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에서 안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와 관련해 "지금 현재 가능성이 50%는 넘었다"고 밝힌 데 이어 같은 당 의원과 대변인이 18~19일 TBS·CBS 라디오에서 관련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탓이다.

같은 날 김관영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안 전 대표께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고민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현정 앵커가 "(안 전 대표가) 서울시장이 안 되면 사실 정치 인생은 끝나지 않느냐"고 물었으나, 김 의원은 재차 "정치라고 하는 게 그런 끊임없는 도전을 해야 하는 것"이라며 "사즉생의 각오로 한다면 승리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死卽生(사즉생), 즉 죽고자 하면 살 것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지난 대선 때 대통령 후보로 뛰었던 안 전 대표가 서울시장에 바로 나서는 게 쉽지는 않다. '안철수 정치 인생'을 거는 또 한 번의 정치적 모험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당 안팎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지선 출마' 가능성 열어둔 안철수...기자들과 소통 창구 마련

안 전 대표는 앞서 지방선거 출마 여부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부분 가능성을 열어두곤 했다."통합이 마무리되고 새 지도부 출범하면 그 뒤에 고민해보겠다(12일)", "숨을 돌리고 생각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14일)"라는 식이다.

'안철수 등판론'이 나오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견제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위원장을 맡은 안규백 민주당 의원(서울 동대문구갑)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안 전 대표 출마설과 관련 "연휴 전날 여론조사를 보니 서너 배 이상 차이가 나더라. 저는 한마디로 우리 당(민주당)하고 용호상박은 안 된다고 본다"며 "이런 정국 하에서 출마한다면 대단한 용기"라고 말했다.

서울시장 후보 출마설과 함께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서울 송파을 출마 얘기도 나오지만, 안 전 대표가 스스로 자기 지역구(노원병)를 내놓은 상황에서 가능성이 적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오히려 안 전 대표가 지선 관련한 선대위원장을 맡아 진두지휘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지난 14일, 국회 본청 앞에서 "이제부터 시작이다. 설날을 맞아 정말 좋은 정치로 국민께 보답하겠다"며 당 지도부와 함께 대국민 설 인사를 함께 한 뒤 지금껏 공식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가 만 4개월이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안 전 대표는 자신이 공언한 대로 잠시 휴식을 한 뒤 향후 거취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19일 안 전 대표 측은 "안 전 대표의 공식 공보체계가 생기기 전까지 임시로 소통하겠다"며 기자들 취재 지원을 위한 단체 채팅방을 새로 마련하기도 했다.
#안철수 서울시장론 #서울시장 등판 #안철수 #바른미래당 #김관영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