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막식 참가 북한 대표단이 27일까지 머무는 이유

25일부터 27일까지 체류... 문재인 대통령 접견 가능성 높아

등록 2018.02.22 15:32수정 2018.04.05 14:09
3
원고료로 응원
a

통일부는 22일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폐막행사 참석을 위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대표단을 25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파견하겠다고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평창올림릭 폐막식 참가를 위해 오는 25일 방남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2박 3일의 방남 기간에 남측 당국과 무엇을 논의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2일 통일부와 청와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각각 단장과 단원으로 하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오는 25일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방남한 뒤 25일부터 27일까지 2박 3일 동안 남측에 머문다. 평창올림픽 폐막식이 25일 열린다는 점에서 2박 3일 동안 남북관계 등과  관련한 다른 일정들이 잡힐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25일 폐막식에 참석하고 26일 하루 정도 머무는데 이왕 오는 만큼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를 위한 여러 논의들이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북한이 두 차례에 걸쳐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함에 따라 남북정상회담 등을 위한 대북특사 파견이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북미간 대화가 진척되지 않고 있고, 미국이 여전히 대북 제재·압박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북특사 파견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고위급 채널, 적극 열리고 가동될 가능성 높다"

먼저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문재인 대통령과 만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날짜가 언제될지 모르겠지만 문 대통령과 만날 가능성이 높다"라며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25일 폐막식에서 자연스럽게 만난 뒤 이와 별도로 문 대통령이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단독으로 만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지난 10일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남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 한 바 있다.

a

25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 고위급 대표단이 방남할 예정이다. 이 대표단에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사진 왼쪽)도 포함돼 있다. 사진은 지난 1월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결회의에 공동보도문을 들고 조명균 통일부장관(오른쪽)과 입장하고 있는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당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구성됐다. 리선권 위원장은 이번 대표단에도 포함돼 있다.

문 대통령과 접견한 자리에서 김여정 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면서 이른 시일 안에 평양을 방문해줄 것을 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이에 대북특사 파견과 남북정상회담 가능성 등이 제기됐다. 

또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을 계기로 또다른 남북간 고위급 채널이 구축될지도 관심거리다. 특히 김영철 부위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만날 가능성이 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통일전선부장을 겸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쪽의) 통일전선부장의 지위는 우리 쪽의 국정원장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서훈 국정원장이 (김영철 부위원장의) 카운터 파트너가 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영철 부위원장의 카운터 파트너가 서훈 원장이기 때문에 두 사람이 만날 가능성이 있다"라며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최고위급에서 채널이 열렸기 때문에 고위급단 채널이 적극적으로 열리고 가동될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 한다"라고 분석했다.

"이번에도 북미간 접촉할 일은 없다"

하지만 평창올림픽을 매개로 한 북미간 접촉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도 폐막식 참석을 위해 23일 방한할 예정이어서 김영철 부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청와대는 그 가능성을 일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두 분이 만나긴 어색하지 않나?"라며 "두 분이 만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김영남·김여정이 왔을 때도 그랬고, 펜스 부통령과의 대화에서도 문 대통령이 시종일관 '북미간에 조속한 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라며 "그 메시지는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확인해줄 수 없다"라고 했지만, 앞서 청와대가 김여정 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미국 고위급 대표단의 만남을 추진했다가 취소된 사실이 미국 측에서 흘러나온 바 있다.   

청와대는 특히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 미국과 중국, 북한이 평창올림픽 개·폐막식에 모두 참석하게 됐다는 점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미국에서는 펜스 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 중국에서는 한정 정치국 상무위원과 리옌둥 부주석, 북한에서는 김영남 위원장·김여정 부부장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각각 개막식과 폐막식에 참석했거나 참석할 예정이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 #이방카 #문재인 #김영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