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스승의 시로 '사북의 늦봄' 노래하는 가수 박경하

사북에 대한 애정과 그리움 담은 '사북늦봄' 콘서트 17일 성수아트홀에서 열릴 예정

18.03.08 17:51최종업데이트18.03.09 11:20
원고료로 응원
"빗물에 패인 자국 따라
까만 물 흐르는 길을
하느님도 걸어오실까요

골목길 돌고 돌아 산과 맞닿는 곳
앉은뱅이 두 칸 방 우리 집까지
하느님도 걸어오실까요

한밤중,
라면 두 개 싸들고
막장까지 가야 하는 아버지 길에
하느님은 정말로 함께 하실까요"

- 임길택 시 '아버지 걸으시는 길을' 중에서

▲ 2집 앨범 '사북늦봄' 제1회 박수근 미술상을 수상한 황재형 화백은 ‘사북 늦봄’ 표지로 사용된 그녀의 초상화와 함께 사북의 이미지를 담은 37점의 작품을 전했다. ⓒ 박경하 제공


그녀는 사북에서 살았다. 광산 갱도입구와 화약고를 지키는 경비원과 검탄원 일을 하셨던 아버지가 진폐증을 얻자 가족 모두가 사북을 떠날 때까지 30년 동안 그녀의 고향은 사북이었다. 사북초등학교에서 만난 그녀의 선생님은 시인 임길택. 사북풍경을 시로 읊은 임시인은 아이들에게 세상의 풍경을 시와 동화와 수필로 보여줬다. 그렇게 간직해왔던 제2의 고향 사북을 스승의 시에서 찾아 노래로 부르는 그녀, 시노래 가수 박경하다.

2014년에 발표한 '아침숲'과 곧 발표할 2집 '사북늦봄'에 실린 '막장'과 '똥 누고 가는 새'가 스승의 시다. 그녀는 어릴 적 검은 물이 흐르고 폐석탄으로 쌓은 검은 산을 보며 온통 회색의 공간이었던 사북에서 시의 영혼을 심어준 스승의 사랑에 드리는 헌사 같은 노래를 수십 년이 지나서 부른다.

그녀의 스승 임길택 시인은 이오덕 선생이 쓴 <탄광마을 아이들>의 발문에서처럼 '당시 한국의 거의 모든 아이들이 다 잃어가고 있는 순박한 삶과 마음을 잘 찾아내어 보여준'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훌륭한 교육자이자 작가였다.

사북이라는 막장의 도시에서 살았던 그녀가 가슴 속에 노래를 품고 시노래 가수로 서게 된 것도 어린 시절 서정을 불어넣어준 스승 덕분일 것이다. 1997년 폐암으로 세상을 뜬 스승과 진폐증으로 퇴직 후 평생 병석에 계신 아버지가 같은 아픔이라는 것도 그녀의 감성을 이끈 요소 중 하나일 것이다.

그 감성으로 오는 3월 17일(오후 5시) 서울 뚝섬에 있는 성수아트홀에서 시노래 콘서트 '사북늦봄'을 갖는다. '사북 늦봄'이라는 콘서트 제목은 어쩌면 97년 신문의 부고란에서 스승의 부고를 본 후 다시는 스승을 볼 수 없다는 슬픔 그리고 가난하고 춥고 어두웠지만 꿈을 쥐어준 사북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을 스스로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것인지도 모른다.

지금의 사북은 사북항쟁의 중심이었던 사북광업소와 동원탄좌 복지회관, 안경다리, 사북역 등 추억의 자락들을 내국인카지노 시설로 내줬다. 그녀는 이런 현실에 대한 아쉬움을 2집 앨범과 콘서트에서 토해낼 것이다.

2집에 수록된 곡들은 그래서 사북 시절을 추억하는 시들이 중심이다. 자작시 '다시 사북에서'를 비롯해 스승의 시 '똥 누고 가는 새'와 '막장(원제 - 아버지 걸으시는 길을)', 도종환 시인의 '돌아가는 꽃', 류근 시인의 '폭설', 가수이자 시인인 김현성씨의 '지금은 그대와 차를 마실 때', 이제하 작가의 '어느 나무 아래서', 나태주 시인의 '꽃', 복효근 시인의 '목련에게 미안하다', 함순례 시인의 '밥 한번 먹자', 최정란 시인의 '간이역에서', 우은숙 시인의 '정선아리랑', 이가희 시인의 '나를 발효시킨다' 등 총 14곡이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그녀는 신곡 10곡을 포함해 전곡을 들려주며, 시에 얽힌 사연과 사북에 대한 애정을 드러낼 예정이다. 또한 콘서트에는 임시인의 시를 시동요로 많이 만들고 앨범에 있는 여러 곡도 작곡한 백창우와 굴렁쇠 아이들, 가수 백자, 소리새, 색소포니스트 심상종 등이 게스트로 참여한다.

시노래 인생의 늦봄

▲ 시노래콘서트 '사북늦봄' 포스터 2집 시노래앨범을 내고 3월 17일 성수아트홀에서 콘서트를 갖는다 ⓒ 박경하


특히 도종환 시인의 시 '돌아가는 꽃'(백창우 곡)은 고 김광석이 부르기로 했으나 갑작스러운 부고로 미발표작이 됐던 곡이어서 의미가 크다. 그리고 시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신청을 받아서 만든 시동(詩同)중창단도 무대를 채운다.

99년 아마추어 가수로 데뷔한 후 오직 시노래만 고집하며 국내 1호 시노래 전문가수로 활동해온 그녀는 문화콘서트, 가족음악회, 산사음악회, 힐링콘서트, 갤러리 음악회 등 1천여 회의 공연을 해오면서 시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들과도 교류해왔다.

그 인연들이 이번 콘서트에도 맘을 보탰다. 제1회 박수근 미술상을 수상한 황재형 화백은 '사북 늦봄' 표지로 사용된 그녀의 초상화와 함께 사북의 이미지를 담은 37점의 작품을 전했다. '선탄부' 등 탄광촌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로 알려진 박병문 작가도 콘서트 포스터 작업에 힘을 실어줬다. 무앙 정정호 선생도 글씨를 통해 음반과 콘서트를 빛냈으니 그녀는 자신이 부르는 시노래 만큼이나 따뜻한 지인들을 두었다.

서울 콘서트 후 4월 말에는 사북에서도 콘서트를 계획하고 있는 그녀도 사북의 늦봄과 함께 시노래 인생의 늦봄을 맞고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문학뉴스에도 게재됨을 밝힙니다.
박경하 시노래콘서트 사북늦봄 임길택시인 똥 누고 가는 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상식을 가지고 사는 사회를 꿈꾸는 사람 '세상의 평화를 원한다면 내가 먼저 평화가 되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