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해철, 뛰어난 분... 도의원들 지지선언 당연"

"선택받기 위해 최선 다하는 게 대책, 민심 존중이 최고의 선거전략"

등록 2018.03.15 09:25수정 2018.03.15 09:25
5
원고료로 응원
a

퇴임식 뒤 기자들과의 대화 ⓒ 고강선


a

퇴임식, 이재명 성남시장 ⓒ 고강선


이재명 성남 시장이 14일 오후 7시께 자신의 퇴임식에 뒤이은 기자들과 만남에서 경기도지사 선거 당내 최대 경쟁 상대인 전해철 의원을 "문재인 정부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 역량 있고 뛰어난, 신망이 두터운 분"이라 치켜세웠다.

이 발언은 한 기자의 "도의원 등 당내 상당수 인원이 전해철 의원 지지 선언을 했다.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지난 13일 경기도의회 더민주 전체 의원 66명 중 53명이 전해철 국회의원 지지를 선언했다. 14일에는 수원시의원 더민주 의원 총 16명 중 12명이 전해철 의원 지지 선언을 했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능력 있는 분이니, 도의원이)지지 선언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지방의원들의 연이은 지지 선언도 마찬가지다. (저의 대책은) 경기도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뿐이다. 민심을 존중하는 게 최고의 선거 전략이고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전해철 의원, 양기대 광명 시장과 함께 뛰는 것만으로도 영광"이라고 덧붙였다.

퇴임 이후 일정에 관해 이 시장은 "일단은 잠을 좀 잘 생각이다. 그 다음 여유가 되면 평창 패럴림픽 경기 관람을 고민하고 있다. 다녀올 생각"이라며 "다음 주에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충분히 준비해서 출마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장 다니던 어릴 적 삶 떠올리면 마음 다잡아"


a

퇴임식, 시민들과 기념촬영 ⓒ 고강선


a

이재명 시장은 퇴임식에서 통 2번 절을 했다. 1번은 시민들에게, 나머지 한번은 공무원 들에게. ⓒ 고강선


이 시장의 퇴임식은 오후 5시에 성남시청 1층 온누리홀에서 김태년·김병욱 국회의원,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등의 정치인과 성남시청 공무원, 성남시민 등 총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성남시장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은수미 전 더민주 국회의원과 이헌욱 변호사도 참석했다.

이 시장은 성남시 공무원 4명, 이 시장 부인과 함께 진행한 '갈무리 토크쇼'에서 "제설 담당 직원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에게 눈을 치우게 했다. 이게 가장 미안하다"라는 소회를 밝은 목소리로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한 공무원의 '소통의 비법'에 관한 질문에 "손가락을 많이 쓰면(SNS 많이 하면) 된다"라고 말해 웃음을 끌어낸 뒤 "시민이 낸 세금으로 월급을 받고, 시민이 맡긴 권한으로 일한다는 생각, 즉 시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을 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진지한 어조로 마무리 지었다.

김태년 의원은 "이 시장은 3대 무상복지 등을 추진해 성남 브랜드 가치를 올려 놓았다"라는 축하 말을 전했고, 김병욱 의원은 "역사가 발전하려면 도전과 어려움이 있는데, 이 시장이 그 선장 역할을 아주 잘 해 주었다"라는 말로 이 시장 퇴임을 축하했다.

이 시장은 퇴임사에서 "지난 8년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창조의 시간이었고, 시민들이 진정한 주권자라는 확신을 하게 한 기쁨의 시간이었다"라는 소회를 밝혔다.

또한, 이 시장은 "(3대 무상복지 등) 시책을 추진하면서 발목잡기에 붙잡혀 갈등이 불거질 때마다 그냥 눈 질끈 감고 상대 정치 세력이 하지 말라는 것 하지 말고 적당히 '상생과 타협'을 되뇌어 성격 좋고 통 큰 정치인이라는 평가나 받을까 고민했다"라고 고백하듯 말했다.

이어 "그때마다 도시락 싸서 들고 공장 다니며 고참에게 폭행 당하던 저의 어릴 적 삶, 여전히 그 삶을 벗어나지 못하는 가족 친지들, 세금 내는 이 나라의 주인이면서 대접받지 못하는 서민들 삶이 떠올라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았다"라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