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남북정상회담 개최 첫 보도...시기·장소는 안 밝혀

조선중앙통신, 29일 남북고위급 회담 뉴스 전하면서 언급

등록 2018.03.30 11:53수정 2018.04.02 19:11
0
원고료로 응원
a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0일 4면에 전날 남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 회담이 열려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는 내용의 조선중앙통신 기사를 게재했다.(붉은 사각형) 신문은 그러나 남북정상회담 시기와 장소를 명시하지는 않았다. ⓒ 연합뉴스/노동신문


북한 매체가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합의 23일만인 29일에 처음 보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북남수뇌상봉을 위한 고위급회담 진행'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의 열기가 날로 높아가고있는 가운데 북남수뇌상봉을 위한 고위급회담이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진행되였다"고 전했다.

이는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문재인 대통령이 파견한 대북특사단이 5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만나 정상회담에 합의한 뒤, 다음 날인 6일 이 사실을 발표한 지 23일 만이다. 그간 북한 매체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사실을 보도하지 않아왔다.

그러나 통신은 이날 남북 고위급회담 내용을 전하면서도, 내달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다는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는 밝히지 않았다.

북이 이같은 모습에 대해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면서 "북한의 내부적인 동선이라든가 사정에 의해서 보도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그렇게 보여진다"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