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군 저격수의 가자주민 총격 동영상 논란

'가자주민의 죽음', 전쟁 놀이와 영화 감상인가?

등록 2018.04.10 11:30수정 2018.04.10 14:32
0
원고료로 응원
a

가자 지구 시위 현장에서 부상당한 가족을 옮기고 있다. ⓒ Mahmoud Abu Salama


가자 지구의 시위가 2주째를 맞았다. 사망자가 30명을 넘었다. 500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런 와중에 온라인도 복잡하다. 이스라엘군의 과잉 대응에 대한 지지와 비판 그리고 이를 둘러싼 가공되고 과장된 정보들이 뒤엉켜 있다. 그런 가운데 가자 시위에 연결된 한 장의 사진과 이스라엘군 저격병이 촬영한 동영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스라엘 저격병이 '전쟁놀이' 영상 PD?

어제 9일 오후(한국 시각 10일 1:36분경), 이스라엘군 저격병이 비무장 상태의 가자 시위대에게 총격을 가하고는 "개xx를 잡았다"며 환호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을 촬영했다. 그 영상이 트위터에 올랐다.

이 영상에 대해 이스라엘 군당국은, '영상 속 장면은 수개월 전의 것으로, 이번 가자 시위와 무관하다. 영상 속 날씨가 겨울 같지 않으며, 이번 가자 시위의 정형화된 타이어 타는 검은 연기도 보이지 않는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영상 촬영 시점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분분하다. 또한 촬영 시점과 무관하게 비무장 가자 주민에게 총격을 가하는 일이 일상화된 것을 드러내는 것이고, 그것을 전쟁놀이를 하듯이 직접 촬영했다는 것 자체로도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나할 오즈 야외극장, 죽음을 감상하다?

a

가자지구 접경의 나할 오즈 주민들이 가자 지구 시위 현장을 구경하고 있다. ⓒ 트위터 사진, @ndvori


이보다 앞서 지난 주 금요일(한국 시각 오후 4:00), 트위터에 올라온 한 장의 사진이 눈길을 끌었다. 가자 지구와 이스라엘 군사 지역이 닿아있는 나할 오즈(Nahal Oz)의 망루에 올라가 손을 흔들고 있는 장면이다. 이 사진을 두고, '나할 오즈의 가장 전망좋은 야외 영화관'이냐는 비난도 일고 있다.

이 사진은 이스라엘군이 가자 시위대에 총격을 가하는 장면을 보며 환호하는 7인의 이스라엘 시민의 모습을 담았다. 이 사진을 올린 Nir Dvori는 이스라엘의 채널 2 방송의 기자이다. 이 사진을 접하는 이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갈래로 갈라진다. 이스라엘군의 행동을 지지하는 입장과 가자 주민에 대한 학살 행위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뒤섞여 있다. "무장한 가자 시위대의 충격을 받을 위험이 있는데, 저거 위험한 행동아닌가?"부터, "이스라엘의 수치스런 인종혐오범죄를 규탄한다"는 반응까지 다양하다.


a

2014년 7월 초순, 가자 접경 스데롯 주민들이 가자지구에 대한 폭력을 구경하고 있다. ⓒ 트위터 사진, @allansorensen72


이 비슷한 풍경은 지난 2014년 7월에도 펼쳐졌다, 가자지구에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가자전쟁 당시, 이스라엘군의 폭격 장면을 구경하기 위하여 가자 접경에서 불과 1킬로미터 떨어진 스데롯(Sderot ) 주민들이 마을 언덕 위에 자리를 잡았다. 이른바 '스데롯 시네마' 감상을 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스라엘 군의 가자에 대한 공격이 있을 때마다 환호성을 지르고 맥주를 마시는 풍경이 언론에 잡혔다.

a

가자 지구 접경의 스데롯 ⓒ Google Maps


2014년 7월 8일~2014년 8월 26일 사이에 있었던 그때 전쟁으로, 가자 주민 2143명이 사망하고, 1만 1000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스라엘은 6명의 민간인을 포함하여 70명이 목숨을 잃었다.

다시금 가자 주민들의 죽음이 이어지고 있다. 그 가운데 이스라엘 인권단체와 정통파 유대인들, 이스라엘 시민들의 가자 주민에 대한 이스라엘군의 총격 금지 요구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팔레스타인 주민에 대한 인종학살을 부추기는 유대인의 목소리가 있고, 비무장 주민을 대상으로 전쟁놀이를 하는 것 같은 군인, 그것을 흥미로운 구경거리로 감상하는 이들을 마주하는 것은 곤혹스럽다. 그 혐오 가득한 비정함이 다가온다.
덧붙이는 글 드림투게더에도 중복 게재합니다
#가자 지구 #전쟁 구경 아니면 전쟁 놀이? #이스라엘 군 동영상 논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김동문은, 아랍어를 전공하였다. 아랍 이슬람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문명과 일상, 이슬람 사회를 연구하고 있다. 그 것을 배우고 나누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