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해태상,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간다

문화재청, 서울시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등록 2018.04.11 10:44수정 2018.04.11 10:44
0
원고료로 응원
a

김종진 문화재청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10일 고궁박물관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황상윤


문화재청은 서울시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관한 양해각서'를 10일 고궁박물관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문화재청과 서울시는 광화문 앞 월대 복원, 해태상 원위치 이전, 우회도로 개설 등을 통한 역사광장 조성에 함께하기로 했다.


a

광화문 앞 월대 전경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사진 / 1916년경 촬영 ⓒ 문화재청 제공


월대는 궁중의 각종 의식 등에 이용되는 넓은 단으로 제례나 하례 의식 등이 행해졌으며 현재는 근정전 등 궁궐 전각, 종묘, 능침 정자각 등에서 볼 수 있다.

경복궁 앞 월대는 임금이 궁궐 밖 행차 때 어가 앞 상소 등을 통해 백성과 소통했던 곳이었지만 일제강점기에 사라졌다.

문화재청은 월대 위치가 현재 도로 자리여서 복원이 어려웠으나 서울시와 함께 역사광장을 조성을 계기로 복원할 수 있게됐다.

a

김종진 문화재청장 광화문 역사광장 조성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황상윤


김종진 문화재청장은 "일본이 우리나라의 역사성, 존엄을 훼손하기 위해 헐어서 치워버린 월대를 복원하고 역사광장을 조성하는 것은 문화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인 동시에 우리 민족의 역사와 자존심을 회복하는 일이다"고 말했다.

월대 복원과 함께 경복궁 해태상도 제자리를 찾아간다. 해태는 사자와 비슷하나 머리 가운데에 뿔이 있다는 상상 속 동물로 화재나 재앙을 물리치는 신수(神獸)로 간주해 궁궐 등의 건축물에 장식으로 사용됐다.


a

광화문 앞 해태상 하마석 및 해태상 전경,헤르만 산더 사진 / 1906-7년 촬영 ⓒ 문화재청 제공


1865년 광화문 중건 당시 만들어졌던 해태상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에 의해 방치됐다가 1968년, 광화문 앞으로 돌아왔고 2006년 광화문 복원 공사를 위해 경복궁 안에 안치됐다가
2010년 현재 위치에 자리를 잡는 등 많은 시련을 겪었다.

문화재청은 해태상의 위치가 현재보다 광화문 광장 쪽으로 100여 미터 떨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정확한 위치는 월대의 고증이 끝나야 알 수 있다는 입장이다.

많은 사연을 간직한 광화문 해태상이 역사광장 조성으로 100여 년 만에 원위치를 찾게 됐다.

a

김계식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장 역사광장 조성과 관련해 향후 계획에 대해 인터뷰하고 있다. ⓒ 황상윤


김계식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장은 "일제강점기 훼손된 광화문 월대, 해태상 등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기초 자료인 옛 사진, 도면 등 문헌 조사 분석이 필요하며 도로 선형 변경 후 발굴조사 등 철저한 고증 조사·복원설계를 거쳐 복원 정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a

역사광장 계획도 월대와 해태상 복원 및 이동 위치가 표시돼 있다. ⓒ 황상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CPN문화재TV에도 실렸습니다.
#문화재청 #김종진 #광화문 #박원순 #월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에서 행복 찾는 것을 좋아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