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 전 여론조사 왜 했나?

전수식 후보 "불법 여론조사, 진상규명해야" ... 하귀남 위원장 "해프닝이다"

등록 2018.04.17 14:05수정 2018.04.17 14:05
0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는 17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더불어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월 7일 있었던 여론조사를 두고 논란이다. 한 후보측에서 '불법 여론조사'라며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은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와 전수식 전 마산부시장이 경쟁하고 있다. 이기우 전 부산경제부시장은 경선 대상에 들어가지 못했고, 그는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전수식 후보는 17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여론조사의 공정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했다.

전 후보가 말한 여론조사는 지난 7일 있었다. 하귀남 민주당 마산회원지역위원장이 서울에 있는 한 여론조사업체에 의뢰해 실시되었다.

전수식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전화를 받은 우리 쪽 지지자와 이기우 후보 측, 도지사 출마 후보 측에 확인한 결과,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전 예비후보는 "현재 권리당원 명부는 비공개가 중앙당 방침이기 때문에 만약 여론조사에 사용된 전화번호가 권리당원 번호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면 불법 유출이 되는 것"이라 했다.

그는 "여론조사기관은 서울에 있는 기관이었는데 알아 본 결과 마산에 있는 여론조사기관의 대표와 동일한 사람으로 확인됐다"며 "민주당 회원구 지역위원장인 하모씨의 부탁으로 1차 전화번호 1만개, 2차 2500여 개를 전달 받아 불법으로 여론조사를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어떻게 중앙당의 최종 권리당원 숫자와 여론조사 기관에 건네준 전화번호 수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시험을 앞두고 시험지가 유출된 것과 마찬가지"라 했다.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전 후보는 "이번 사건이 경남 전체 선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최대한 조용히 해결되기를 희망했고 기다려 왔다"며 "하지만 창원시장 경선 예정일은 다가오는데 진상조사는 지연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어 불가피하게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 경남도당은 공정한 진상조사를 위해 우리 측 전문가의 검증 참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며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진상조사가 끝날 때까지 창원시장 경선 일정을 연기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하귀남 위원장은 "해프닝이다. 지역위원장은 선거 중립으로 이를 지키고 있다"며 "후보 지지율이 궁금해서 개인적 차원으로 여론조사를 한 것이지, 특정 후보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경남도당 정경원 사무처장은 "진상조사를 벌였다. 아직 결과는 밝힐 수 없다"며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 보고해서 결정할 것"이라 했다.

민주당 창원시장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선거인단ARS 50%와 안심번호선거인단ARS 50%를 합산하고, 조사는 오는 22~23일 치러진다.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