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D-10, 문 대통령 "남북간 자유롭게 왕래해야"

대통령, '기원법회'서 불교계 협력 당부..."남북 간 사회·경제·문화·종교적 교류 이어져야"

등록 2018.04.17 18:50수정 2018.04.17 18:52
1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남과 북 사이의 담을 허물고, 상생과 공존의 길을 내는 것…   이산가족이 상봉하고, 소식을 주고받고,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남북 간 사회·경제·문화적 교류가 이어져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남북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새로운 국제질서를 만들어낼 수 있는 세계사의 대전환이 시작되고 있다"며 불교계의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반도 평화와 국민 행복을 위한 기원법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국민의 공감과 지지가 있어야만 남북관계를 풀어갈 수 있다.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데 사부대중(四部大衆: 석가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들을 통칭)이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기원하는 큰 법회를 열어 주신 데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저는 이번 정상회담을 준비하며 불교의 소중한 유산인 '화쟁'을 깊이 생각했다. 차이와 다름을 넘어, 서로 화합을 이루는 게 '화쟁'의 정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가장 시급한 과제이고,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 화쟁의 정신이 한반도에 실현돼 갈등과 분열이 해소되도록, 간절한 원력으로 기도해 주시기 바란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남북 간 교류도 강조했다. 그는 "남과 북 사이의 담을 허물고… 이산가족이 상봉하고,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경제·문화적 교류, 종교적 교류도 있어야 한다"며 "세계에서 마지막 남은 냉전 구도를 해체해, 한반도가 전 세계 평화의 주역이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 불교는 10.27법난 등 군부독재 시절 국가권력에 의해 종교의 성역을 침탈당하는 가슴 아픈 일을 겪었다"라며 "깊은 상처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라고 국가폭력에 대한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저는 불교의 가르침을 좋아한다. 오늘 맑은 기운을 듬뿍 받으니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잘 될 것 같다"며 "한반도에 따사로운 봄이 왔다. 진정한 평화와 화합이 이루어지도록 계속 함께해 달라"고 요청했다.
#남북정상회담 #남북고위급회담 #한반도 평화 #김정은 문재인 #문재인 축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