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시민단체, '시민사회환경협의회' 구성해

'서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조례'의 구체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가

등록 2018.04.18 13:54수정 2018.04.18 13:54
0
원고료로 응원
a

17일 오후 서산시민사회 단체가 가칭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을 구성하고, 내년 1월 시행예정인 ‘서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조례’의 구체적인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이 자리에는 서산백지화연대, 대산지역 4사 노동조합 등 노동단체와 서산태안ㆍ환경운동연합 등 20여 단체가 참여했으며, 조례를 통해 서산지역의 화학물질로부터의 안전관리에 대한 시민단체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 신영근


서산시민사회 단체가 가칭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을 구성하고,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서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조례'의 구체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지난 17일 오후 가칭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은 서산ㆍ태안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서산백지화연대, 대산지역 4사 노동조합 등 노동단체와 서산태안ㆍ환경운동연합 등 20여 단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서산지역의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어떤 조례를 제정해야 하는지, 시민단체가 그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의했다.

앞서 서산에서는 화학 관련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이에 서산시의회 이연희 의원은 서산시민단체 등과 논의를 진행하고, '서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 했다. 이 발의안은 지난 2월 서산시의회를 통과했다. 이 조례로 사고 발생 시 주변 지역과 시민들의 안전과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관련 기사 : "화학물질 안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제정 이후 안전관리위원회의 구성 ▲ 노동계와 시민단체, 주민감시단 등 지역주민과 노동자들의 주체적 참여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대산지역 노동단체들은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기업들이 안전 불감증에 젖어 있으며, 기업은 안전보다는 이익이 우선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최근 발생한 화학 사고에 대한 원인과 사고 대응·사후관리 등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밝혀야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위험에 노출돼 있는 시민들에게 위험성을 알리고, 사고 발생 시 경보 전달 등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간담회에서는 화학물질과 환경과 관련해 안전한 서산시를 만들기 위해서 가칭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또 화학물질 사고에 대한 지역 비상대응 계획을 위한 환경부 지원사업도 신청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백윤 백지화연대 집행위원장은 내년 시행을 앞둔 화학물질 안전 조례와 관련해 "문구로만 남는 조례가 아닌 실질적으로 서산지역의 화학물질의 안전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조례 시행에 앞서 남은 기간 동안 더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화학물질 사고는 피해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서산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과 경보가 필요하며, 주민안전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집행위원장은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이미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화학물질 안전관리 강좌가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강좌를 통해 시민들의 화학물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화학물질안전조례 #서산시 #서산시민사회단체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