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 장 담그기? 차(茶) 담그기!

등록 2018.04.19 10:46수정 2018.04.19 10:4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 김경준


야심한 밤, 항아리에 차(茶)를 차곡차곡 담았습니다.


a

ⓒ 김경준


원래 보이차를 제대로 즐기는 사람들은 이렇게 차 항아리에 찻잎을 넣어두고 10년, 20년 이상 묵히곤 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노숙해진 찻잎은 그 맛과 향이 훨씬 풍부해지고 효능도 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a

ⓒ 김경준


이는 보이차가 발효차이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발효가 끝난 녹차와 달리 후발효차에 속하는 보이차는 찻잎 속의 미생물이 작용하면서 발효가 이뤄집니다. 당연히 시간이 흐를수록 맛과 효능이 풍부해질 수밖에 없지요. 김치나 된장, 간장 등 각종 발효음식을 오래 묵힐수록 그 맛이 더욱 진해지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

ⓒ 김경준


퇴근 후 모두가 잠든 야심한 밤에 차를 담그기 시작했습니다. 포장지를 일일이 벗기는 건 꽤 번거로운 일이었지만, 나름대로 운치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한 알 한 알 포장지를 벗길 때마다 속살을 내보이는 찻잎을 보니 일단 눈이 즐겁고 슬며시 올라오는 차향에 코가 즐거웠기 때문입니다.

a

ⓒ 김경준


찻잎을 차곡차곡 담은 뒤 차 항아리를 책장 한구석에 고이 모셔두었습니다. 항아리에 담아두었다고 끝은 아닙니다. 습도에 민감한 보이차이기에 차에 습이 끼지는 않는지 살펴주는 일이 남았습니다. 관리를 소홀히 했다가 차에 습이 낀다면 기껏 담근 차를 모두 쓰레기통으로 버려야만 하는 비극을 맛봐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이 찻잎들이 올여름 장마철을 잘 견뎌낼 수 있을지 벌써 걱정이 됩니다.

a

ⓒ 김경준


하지만 무엇보다도 제일 걱정되는 건 과연 그때까지 찻잎이 남아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마음 같아선 5년, 10년, 20년까지도 묵히고 싶지만, 참을성 없는 제 성격상 한 달이나 버틸 수 있을까 싶습니다.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으니 종종 생각날 때마다 한 알씩 빼먹다 보면 결국 한 달도 못 가서 동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a

ⓒ 김경준


좋은 보이차를 마시려면 인내심부터 길러야 하는 걸까요?

#모이 #보이차 #차담그기 #인내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양대 사학과 박사과정 (한국사 전공) / 독립로드 대표 / 서울강서구궁도협회 공항정 홍보이사 / <어느 대학생의 일본 내 독립운동사적지 탐방기>, <다시 걷는 임정로드>, <무강 문일민 평전>, <활 배웁니다> 등 연재 / 기사 제보는 heigun@naver.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