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특수활동비 횡령 고발사건, 왜 수사 안하나?"

녹색당 경남도당 "빠른 수사와 처벌 촉구" ... "검찰은 홍 대표 직접 불러 조사하라"

등록 2018.04.19 14:22수정 2018.04.19 14:22
4
원고료로 응원
a

녹색당 경남도당은 19일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홍준표 특수활동비 횡령 혐의, 빠른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고 했다. ⓒ 윤성효


녹색당 경남도당(준)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국회 특수활동비 횡령 혐의'에 대해 빠른 수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경남녹색당은 19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홍준표 대표의 특수활동비 횡령 의혹은 2015년 경남지사 시절 '성완종 리스트' 연루 의혹을 받으면서 불거졌다. 당시 홍 대표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아 왔다.

당시 홍 대표는 페이스북에 해명하면서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여당 원내대표는 국회운영위원장을 겸하기 때문에 매달 국회 대책비로 4~5천만원씩 나옵니다. 그 돈은 전부 현금화해서 국회대책비로 쓰는데 그 중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곤 해서 그 돈들을 모아 집사람 비자금으로 만들어 2004년 8월부터 우리은행 전농동 지점에 대여금고를 빌려 2011년 6월 당시 3억 가량 가지고 있다가..."라 했다.

홍 대표는 2008년 옛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맡았고, 이 무렵 관례적으로 여당 원내대표가 맡는 국회운영위원장에 선출되었다. 그리고 1년 동안 한나라당 원내대표로서 국회운영위원장을 맡았다. 홍 대표는 이때 특수활동비를 받았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는 지난해 11월 24일 서울지방검찰청에 홍준표 대표를 고발했고, 고발인 조사가 올해 3월 15일에 있었다.

그리고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상임의장 김영만)도 지난해 창원지방검찰청에 홍 대표를 '특수활동비 횡령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김영만 상임의장은 "고발 이후 어떤 결과 통보를 받은 적이 없다"고 했고, '세금도둑잡아라' 하승수 대표는 "고발인 조사 이후 한 달이 지났지만 검찰은 다른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경남녹색당은 "홍준표 대표의 특수활동비 횡령 혐의, 빠른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 무거운 마음으로 섰다. 현재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대표이자 전 경남도지사를 했던 한 정치인에 대한 검찰의 빠른 수사와 처벌을 촉구하는 자리이기에 녹색당은 한국의 한 소수정당으로서 당원들은 한 시민으로서 안타깝다"고 했다.

이들은 "촛불혁명 이후 한국의 정치개혁은 아직 제대로 시작도 되지 않았다"며 "여전히 특권의 정치를 타파하지 못해 대통령과 국회의원 등 정치인의 특권은 지속되고 있고 그로 말미암아 시민들의 세금이 특권의 혜택에 예산낭비로 사용되고 있다. 나아가 그러한 특권의식은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를 낳고 있다"고 했다.

경남녹색당은 "불법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합리화 될 수 없다. 아주 상식적인 이야기다. 국민 세금은 공금이고 그 공금을 사적으로 쓰면 안 된다는 것은 법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도 다 아는 이야기다"며 "검찰 출신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스스로 특수활동비를 생활비로 사용한 것은 공금횡령임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 했다.

이어 "바라건대 이번 검찰의 빠르고 진정성 있는 수사로 홍대표의 법적 처벌이 이루어진다면, 한 번도 수사와 감사조차 받지 않은 국회 예산 전반을 투명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회부터 개혁이 돼야 전체 국가 기관들이 투명해진다. 국민세금을 맘대로 쓰는 불법에는 성역 없는 수사와 감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경남녹색당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빠른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 "검찰은 홍 대표를 직접 불러 조사하는 진정성을 보여라",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고 공무활동의 업무경비 카드로 대체하라", "특권예산을 서민들을 위한 복지와 환경을 살리는 데 사용하라"고 촉구했다.
#특수활동비 #홍준표 #녹색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