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기막히다, 조현민 강연 홍보하는 전경련 문자"

'창업보다 어려운 한진그룹 재계 3세의 수성과 혁신' 강연 취소 안 됐다면...

등록 2018.04.24 15:57수정 2018.04.24 15:58
3
원고료로 응원
"모르긴 몰라도 조(현민) 전 대표가 강연을 했다면 자신과 언니 조현아 전 사장이 얼마나 세상의 지탄 속에 어렵게 경영을 하는지, 재계 3세 마음도 몰라주고 이해조차도 못하는 직원들과 얼마나 일하기 힘든지 토로하지 않았을까요?"

김종대 정의당 의원(비례대표)이 전국경제인연합회(아래 전경련) 산하 IMI국제경영원이 기획했다 취소한 조현민 전 칼호텔네트워크 대표 초청 강연 기획서를 읽어본 소감을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몇 대목 전했다. 그 소감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기가 막히다"는 것.

앞서 <푸드경제TV>는 IMI국제경영원이 5월 11일부터 7월 27일까지 매주 금요일을 이용, 총 12회에 걸쳐 진행되는 '전경련 차세대 CEO 아카데미'에 조현민 전 대표를 '창업보다 어려운 한진그룹 재계 3세의 수성과 혁신'이란 제목의 강연 연사로 초청했다가 갑질 논란이 불거지자 부랴부랴 취소했다고 전한 바 있다.

전경련의 홍보 문자 메시지 "자녀분들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a

조현아 칼네트워크 사장과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 연합뉴스


① 아버지께서 원하는 2세 경영인으로 탈바꿈.
② 비즈니스가 연결되거나, 결혼하는 커플도 있음.

먼저 김 의원은 "전경련은 이 교육 과정 홍보 문자 메시지를 대량으로 돌렸는데, 그 첫 대목이 '자녀분들(2세 경영자) 때문에 고민이신가요?'"라며 위와 같이 강연 특징을 소개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어 "노골적으로 2세들끼리의 동류 의식을 부추긴다. 기업을 자식에 물려주고 싶어하는 분들께는 참으로 유혹적"이라며 "반면 공채로 30년을 일해도 도달할 수 없는 평사원 출신들에게는 참으로 천불 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그런 점에서 조 전 대표가 하기로 했던 '창업보다 어려운 한진그룹 재계 3세의 수성과 혁신'이란 강연 제목에 김 의원은 주목했다. 그는 "조 전 대표에게 강연을 들을 수도 있었던 재계 2∼3세들, 끼리끼리 모여 뭘 배울까요?"라며 "도대체 전경련이 무슨 의도로 이따위 교육을 하는지 참으로 가소롭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그야말로 자기들만의 세상, 아버지가 원하는 교육!"

a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2017년 10월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권우성


이어 김 의원은 "그야말로 자기들만의 세상이다. 기업을 물려받은 자식들의 생존법을 전수하겠다는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난다"라며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인 교육이 아니라 '아버지가 원하는 교육!', 전경련에게는 사회적 책임이 있는 기업보다는 가업이 더 중요한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전경련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경유착의 핵심 고리 역할을 했던 사실을 온 국민이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라면서 "바로 어제는 단식을 하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 앞에서 한 극우 커뮤니티 회원들이 저지른 이른바 '폭식 투쟁'에 전경련이 가담했다는 폭로도 나왔다"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제가 자주 가는 청주 산단의 한 대기업 공장과 여성 판매원들은 공장 임원들의 만성화된 성희롱으로 고소·고발이 벌써 열 건이 넘는다. 회사가 어린 여성 판매원들을 협박하여 고소를 취하하도록 했고, 덤으로 노조 파괴까지 자행했다"라며 "전부 2·3세 오너가 통치하는 기업들이다.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a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 김종대 의원 페이스북


#김종대 #조현민 #대한항공 #전경련 #조현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