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파괴하는 영종2지구 개발 중단하라"

인천 환경단체들, 영종도갯벌 매립계획에 반기

등록 2018.04.30 16:07수정 2018.04.30 16:07
0
원고료로 응원
a

전국환경단체들은 지난 27일 환경부를 방문해 영종도갯벌 매립반대의견서를 전달했다. (제공ㆍ인천녹색연합) ⓒ 김시운


환경단체들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도갯벌 매립계획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환경단체들은 "경제청이 존재 목적인 외국자본 투자유치에 신경 쓰기보다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땅장사꾼으로 전락했다"며 "영종도매립계획을 당장 중단해 갯벌파괴보다 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경제청은 지난 6일 환경부에 '영종2지구(중산지구) 개발계획수립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해 협의를 요청해 '영종도갯벌매립계획'(=영종도 갯벌 393만m²를 매립하는 영종2지구 개발계획) 추진을 본격화했다. 이에 인천지역을 비롯한 전국환경단체들은 지난 27일 환경부를 찾아 갯벌매립 반대의견서를 제출했다.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가톨릭환경연대, 한국환경회의 등 전국환경단체들은 의견서에서 영종도갯벌의 생태적 중요성과 국제적 약속, 정책의 일관성 등을 근거로 환경부가 영종2지구 개발계획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의 주장을 정리하면 영종2지구 개발지역은 알락꼬리마도요와 저어새, 도요물떼새 등 멸종위기조류의 세계적인 서식지로 알려져 있으나, 끊임없는 매립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영종2지구가 매립되면 조류 생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또 지난 2014년 인천 송도갯벌 일부를 람사르습지로 등록할 때 인천시는 "갯벌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람사르, EAAFP(동아시아-대양주철새사무국) 등 국제기구와 협력해 갯벌자원을 잘 보존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심지어 EAAFP 관계자는 "2010년 람사르총회에서 한국정부가 대규모 갯벌매립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는 "정부가 영종도갯벌 매립계획을 방치한다면 국제적 약속을 깨는 행위로 망신을 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들은 정책의 일관성을 비판 이유로 들었다. 환경부는 2013년 영종2지구와 인접한 '영종도 2단계 준설토투기장' 협의조건으로 최대한 넓은 습지생태공원 조성 등을 주문했다. 해양수산부 역시 2016년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지침'을 제정했으며, 시는 '해양도시 인천'이라는 구호 아래 탐조가이드 양성교육 등 다양한 해양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철새보호ㆍ갯벌보전 정책을 추진하는 와중에 영종도갯벌매립계획을 승인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30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인천은 수도권쓰레기매립지, 국제공항, 청라지구, 송도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과 준설토투기장 건설로 인해 이미 많이 갯벌이 사라졌다. 그런데 기존 개발도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영종2지구 매립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명분과 필요성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발계획 행정절차가 추가로 진행되면 국제기구와의 연대 등으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영종2지구는 지난 2003년 개발계획을 전제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현재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환경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친환경적인 개발이 가능하게 시너지 효과를 내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5월에 주민 의견을 청취해 계획을 개선하고 이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할 것이다. 최종 결정은 올해 안에 이루어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인천 #영종도 #갯벌 #매립 #경제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