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특조위 황전원 "박근혜 정부 때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인정"

피해자 가족에 공개 사과… 공정한 역할 수행 서약

등록 2018.05.02 09:22수정 2018.05.02 10:44
5
원고료로 응원
a

황전원, '세월호 7시간 조사 방해' 공개사과 및 서약서 작성 ‘세월호 7시간 조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한 인물로 지목되어 세월호 유가족들이 강하게 사퇴를 요구해온 자유한국당 추천 4.16특조위 황전원 상임위원이 1일 5차 전원위원회에서 방해행위 인정 및 반성의 내용을 담은 공개사과를 한 뒤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서약서를 작성했다.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황전원 위원이 지장을 찍은 서약서를 들고 있다. ⓒ 4.16연대 페이스북


a

황전원, '세월호 7시간 조사 방해' 공개사과 및 서약서 작성 세월호참사 유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황전원 위원이 서약서에 지장을 찍고 있다. ⓒ 4.16연대 페이스북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 황전원 상임위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 1기 세월호 특조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진상규명을 방해한 사실을 인정했다.

2일 416연대에 따르면 황 위원은 전날 열린 사회적참사 특조위 제5차 전원위원회에서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에게 공개 사과하고, 향후 공정하게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서약했다.

황 위원은 서약서에서 "본인은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서 비상임위원과 상임위원으로 재직할 당시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조직적으로 특조위 조사활동을 방해하고 위법하게 강제해산을 시키는 과정에서 역할을 했다"며 "이로써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국민과 피해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겼음을 인정하고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회적참사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재직하는 동안 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진상조사 등 위원회 업무를 방해하는 말과 행위를 절대로 하지 않겠다"며 "특히, 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하려는 어떠한 세력이나 개인과도 공모, 협조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사회적참사 특조위의 활동 목적이 피해자들을 납득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며 "진상조사, 피해자 지원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와 위원회 간 소통을 위한 제도 마련에 누구보다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a

황전원, '세월호 7시간 조사 방해' 공개사과 및 서약서 작성 ‘세월호 7시간 조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한 인물로 지목되어 세월호 유가족들이 강하게 사퇴를 요구해온 자유한국당 추천 4.16특조위 황전원 상임위원이 1일 5차 전원위원회에서 방해행위 인정 및 반성의 내용을 담은 공개사과를 한 뒤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서약서를 작성했다. 이 서약서에는 장완익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이 '위원회 활동 독립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지장을 찍었다. ⓒ 4.16연대 페이스북


황 위원은 특히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즉시 위원 자리에서 사퇴하고, 위원회의 어떠한 처분에도 이의 제기 없이 따를 것을 서약했다.

앞서 황 위원은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한 혐의로 박 전 대통령 등과 함께 세월호 유가족들로부터 고발당한 바 있다.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은 이번 특조위가 꾸려지기 전부터 황 위원의 임명을 반대했고, 특히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달 11일 황 위원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삭발식을 열기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세월호특조위 #황전원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