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김정은, '비핵화 구체 내용 트럼프와 논의하겠다' 밝혀"

"'핵 문제' 해결 않은 채, 한반도 미래 후손에 물려줄 수 없다”

등록 2018.05.03 17:10수정 2018.05.03 17:10
0
원고료로 응원
a

악수하는 김정은-조명균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앞에서 열린 환영행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안내를 받으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 두번째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구체 내용은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하겠다, 그렇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한 남북정상회담 중 오전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3일 <한국일보> 주최 한국포럼에서 전했다.

조 장관은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문제는 양 정상이 가장 오랜 기간 동안 논의했고, 다만 합의서에는 곧 있을 북미정상 간 협의 등을 고려해 목표와 기본 방향만 압축해 넣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구체 내용, 즉 '비핵화 로드맵(일정표)'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밝히겠다고 한 사실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실상 '로드맵 없다'는 자유한국당 등에 대한 반박

이는 사실상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이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구체적 일정표'가 없다며 알맹이가 없다고 비판해온 자유한국당 등의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이다.

애초부터 문 대통령은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북미정상회담에서 최대 성과를 끌어내기 위한 '길잡이'라고 성격규정을 해왔다.


조명균 장관도 이날 포럼에서 "우리 정부는 이번 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길잡이', '디딤돌' 회담이라는 인식으로 임했다"면서 "이러한 점에서 판문점선언에 들어간 비핵화 관련 표현은 남북 정상간에 합의할 수 있는 최대치라고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핵화 여정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지만, 언제 이런 기회가 또 올지 모르기 때문에, 넓혀진 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한반도 미래를 후손에 물려줄 수 없다는 입장에서, 이번 선언을 속도감 있으면서도 차분하고 질서있게 이행해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 역시, 문재인 정부와 트럼프 정부가 북핵 문제를 '폐기'가 아닌 '동결' 수준에서 봉합할 것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한 반박인 셈이다. 
#조명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