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장생포와 영화 인디애나 존스에 이런 인연이?

훈훈했던 울산 당일치기 여행

등록 2018.05.09 08:48수정 2018.05.09 08:48
0
원고료로 응원
4월 말 경 이틀 휴무를 이용해 간만에 어디로든 바닷바람 좀 쐬러갈까 했더니 마침 직장 동료가 울산 고래문화마을 얘기를 한다. 생각해보니 사실 오래전 친구 결혼식 참석차 잠깐 다녀온 것 외에 울산을 여행한 적이 한 번도 없었기에 이참에 한 번 가보기로 했다.

KTX로 두 시간 조금 넘게 달려 울산역에 도착한 후 버스 환승하기 귀찮아 바로 택시를 잡아타고 목적지인 장생포로 향했다. 그제부터 이틀간 전국에 상당한 비가 쏟아졌는데, 이날은 맑게 개인 하늘에 적당한 바람까지 불어줘 여행하기 딱 좋은 날씨를 선사했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엔 고래박물관과 고래생태체험관, 그리고 울산함 등이 있는데 일단 생태체험관과 울산함, 그리고 고래문화마을만 표를 끊었다. 사실 수족관이나 동물원 등 갇힌 동물들을 구경하는 걸 그닥 좋아하지 않지만, 지금껏 살아 있는 고래를 본 적이 있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해 어쩔 수 없이 아쿠아리움 친구들이라도 한 번 만나보자꾸나 했다.

play

장생포생태체험관 수족관 수족관 고래들의 유영 ⓒ 최성희


현장학습을 나온 유치원 병아리들 틈에서 나도 천진스레 고래들의 유연한 몸짓을 한참을 구경하다 훗날 꼭 한 번 바다에서 용솟음치는 고래들을 봐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리고 체험관 뒷쪽에 전시돼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호위함인 울산함(FF-951)을 관람했다. 이날은 어쩐지 관람객이 나밖에 없어 혼자 침실과 의무실이 있는 지하 1층부터 4층 조타실을 지나 각종 대형 무기들이 장착돼 있는 갑판까지 여유롭게 구경하며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실감했다.

a

울산함 FF-951의 위용 ⓒ 최성희


그리고 그곳에서 해운항만청 방향으로 10분 남짓 정도 걸어 올라가면 오늘 여행의 하이라이트인 고래문화마을에 당도한다. 일제시대부터 포경이 호황을 누리던 1970년대까지의 장생포 어촌 마을의 모습을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곳이라 이곳 문화특구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a

고래문화마을 초입 ⓒ 최성희


평일 낮이라선지 역시나 한가하지 그지 없는 마을 초입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다 '동광서림'이라는 옛 책방 겸 만화방에에 들어가 둘러보고 있노라니 한 구석 책상 앞에 앉아 계시던 해설사 아주머니께서 어디서 왔냐고 물으신다. 서울이라고 하니 하이고 멀리서 오셨네예~ 하면서 자신도 작년에 서울 한 번 가봤다며 반가워하신다.


요즘은 해외도 이웃처럼 드나드는 세상인데 KTX로 두 시간이면 닿는 서울조차 여전히 먼 외국 도시처럼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구나 싶었다. 하기사 나도 지방에 살던 학창시절 어쩌다 친척들이 사는 서울에 한 번 오면 남대문조차 으리으리 신기했던 추억이 떠올라 피식 웃음이 배어 나왔다.

경복궁에 함 가볼라꼬 했는데 지하철역에 내리가꼬 헤매다 결국 몬 찾고 왔다 아입니꺼~ 하시며 안타까워 하신다. 나 역시 울산여행이 처음이라 하니 대왕암과 십리대숲도 좋다며 본인 어머니와 함께 여행한 사진들을 보여주신다.

원래 여정은 문화마을까지였는데 사진들을 보고 나니 둘 중의 하나는 추가로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던 끝에 번거롭게 그러실 거 없다고 그냥 혼자 둘러봐도 된다는데, 이건 무료 서비스니까 얼마든지 요청해도 된다며 굳이 안내를 해주시겠다며 나를 끌고 나가신다. 하기사 본인도 내내 혼자 앉아 있기 심심하셨나보다.

a

옛 장생포 초등학교를 재현한 전시관 ⓒ 최성희


이 장생포 초등학교가 가수 윤수일씨의 모교라는데 어느 교실엔 실제로 그의 옛 사진들이 전시돼 있다. 알고보니 히트곡 '환상의 섬'이 바로 장생포와 연결된 작은 섬 '죽도'라고 한다.

a

고래처리장 안엔 60여 년 전에 사용했던 고래기름 짜던 통과 솥이 전시돼 있다. ⓒ 최성희


a

여러 고래들 중 향유 고래는 화장품과 향슈 등의 재료로 쓰이는 용연향(龍涎香)을 품고 있어 과거 유럽에서 3만 마리 이상을 포획해 멸종위기까지 갔을 정도로 귀하다고 한다. ⓒ 최성희


a

날달걀 하나 푼 커피 한 잔의 옛 정취가 그대로 느껴지는 '미래다방' ⓒ 최성희


a

인디애나 존스의 실제 모델인 미국인 탐험가의 하숙집 ⓒ 최성희


웬 '앤드류스'인가 했더니 이 집이 영화 '인디애나 존스'의 실제 모델이었던 로이 채프먼 앤드류스(Roy Champman Andrews)라는 탐험가가 일명 회색고래(gray whale)로 알려진 장생포 귀신고래를 연구하기 위해 1912년에 이곳에 와서 1년간 기거한 하숙집이란다.

이 연구 결과로 인해 그는 장생포 귀신 고래를 최초로 '한국계 귀신고래(Korean stock of gray whales)로 명명하여 논문을 발표했고 관련 자료가 현재 미국의 어느 자연사박물관에 전시돼 있다고 한다. 장생포와 한 편의 할리우드 영화 사이에 이런 인연이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는데 이 얘기를 하시는 아주머니 목소리엔 어느 때보다 힘이 들어가 있었다.

a

한때 포경업이 호황을 누리던 시절을 보여주는 백구 한 마리 ⓒ 최성희


옛부터 포경업의 주요 전진기지였던 탓에 과거의 일제의 수탈로 역시 큰 아픔을 겪었던 역사의 현장 사진들도 많이 볼 수 있는데, 아주머니께서 일본인들은 고래를 해체할 때도 저렇게 잔인하게 매달아놓고 했다며 혀를 차셨다. 또한 고래고기는 꼬리 부근이 가장 부드럽고 맛있어 옛부터 그 부위는 왕에게 진상했다고 한다.

아주머니와 함께 마을 한 바퀴를 대충 돌며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보니 시간 가는 줄을 몰랐다. 마을 입장권으로 무료 관람이 가능한 5D 입체상영관도 꼭 들러보라며 7월에 엄청 큰 고래축제가 열리는데 홍보 좀 많이 해달라신다.

나 역시 궁궐을 보려면 관광객 많고 북적대는 경복궁보단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이 나으니, 다음 번에 서울 오시면 차라리 강남역에 내리셔서 강남대로 한 번 둘러보시고 싸이의 '강남 스타일' 동상 앞에서 인증샷 한 번 찍으시라고 했더니 "오메~ 그런 게 있으예?" 하며 휘둥그레 하신다.

a

새콤달콤 맛있는 장생포 대표 고래빵 ⓒ 최성희


떠나기 전 '고래빵연구소'에서 유자청과 미역을 넣어 만들었다는 일종의 마들렌인 '울산 고래빵'을 한 상자 샀는데 유자청의 새콤달콤함이 어우러진 맛이 일품이다. 그리고 계획대로 넓고 쾌적한 태화강공원에 있는 '십리대숲' 들러 산책을 하며 잠시 머리를 식혔다.

a

태화강과 태화강 양편에 형성된 4.3㎞의 십리대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한다. ⓒ 최성희


현대자동차와 석유화학단지 등을 비롯한 수많은 공장들이 밀집한 산업도시 정도로 생각했던 울산이 이렇게 한적하고 깨끗한 녹색이 가득한 도시인 줄 몰랐다. 물론 이렇게 변모하기까지 환경개선을 위한 시와 시민들 차원의 부단한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돌아오는 길에 택시 기사님에게 잘은 모르겠지만 울산분들이 참 말씨도 부드럽고 친절한데다가 경계심도 없는 것 같다고 했더니, 정확히 보셨다며 울산은 전반적으로 시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많고 소득수준이 높아 분위기가 편안하다며 특히 흉악범죄가 거의 없다고 한다.

울산이 처음이라고 하니 자수정 동굴은 가봤냐며 아내와 함께 찍은 사진들을 보여주신다. 5월 중에 태화강 공원에서 큰 봄꽃 축제가 열리는데 얼마나 멋진 줄 아냐며 그런 건 본 적 없지예? 하시길래 ''아저씨 저 작년에 세계 최대 규모의 네덜란드 큐켄호프 튤립 축제 갔다 왔는데 그만한가요?ㅋㅋ"라고 허세를 마구 부리고픈 충동이 일었지만 잠자코 있었다.

기사를 보니 한창 공사 중이던 모노레일이 완성된 모양이다. 물론 슬슬 걸어다니며 구경해도 되지만 고래문화특구 전체를 아우르는 공중 모노레일을 타보는 것도 또 하나의 멋진 경험이 될 것이다.

암튼 5월 10일부터 나흘 간 '태화강 봄꽃 대향연'이 열리고 7월엔 장생포에서 엄청시레 큰  고래축제가 열린다카이 울산으로 마이들 놀러 가이소~
덧붙이는 글 개인 블로그 http://arinalife.tistory.com/에 추후 게재 예정입니다.
#울산 #고래 #당일치기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