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이 직접 서해평화수역 만든다

서해 5도 어민협의회ㆍ평화수역운동본부 출범

등록 2018.05.09 13:33수정 2018.05.09 13:33
0
원고료로 응원
a

서해 5도 어민들과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9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서해 평화수역 실현을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김강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시작한 평화의 바람이 4.27 판문점 선언을 거쳐 북방한계선(NLL) 인근 서해에 이르렀다.

그동안 남북 분쟁과 대결로 인해 위험 속에 살아왔던 서해 5도 어민들이 9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서해 5도 어민협의회' 출범을 선언하고 '서해평화수역' 조성을 위해 직접 나서겠다고 밝혔다.

서해 5도 어민들은 수십 년간 분단과 안보를 이유로 제한된 삶을 살아왔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야간 조업이 금지된 구역이 서해 5도 해역이었고, 그 시간이 45년이나 됐다. 어민들은 '지난 45년 동안 하루가 24시간이 아니라, 12시간이었다'고 말한다.

어민들은 이런 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동안 많은 것을 요구하고 그것들을 관철하기 위해 행동했다. 드디어 판문점 선언(서해평화수역 조성)으로 그 꿈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걱정거리는 남아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서해에 평화수역이 조성되면 타 지역 어선의 입어(入漁)를 허용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a

장태헌 백령도 선주협회장과 배복봉 대청도 선주협회장이 현재 조업이 제한돼있는 서해 5도 어장을 설명하고 있다.. ⓒ 김강현


장태헌 백령도 선주협회장은 "그동안 '서해 5도에 사는 것만으로도 애국'이라고 말하더니, 그에 대한 정부의 태도는 늘 불공평했다. 정부는 이제라도 우리에게 빼앗아간 45년의 12시간을 반드시 보상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어서 "서해 5도 어민들과 주민들에게 경제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게 배려해야 한다. 이런 뜻을 모아 서해 5도 어민협의회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어민협의회 출범 이유를 밝혔다.

어민협의회 출범 선언 후 어민들은 시민단체들과 함께 '서해5도 평화수역 운동본부'를 구성하고 평화수역 실현을 위해 행동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요구 사항 다섯 가지를 밝혔다. 요구 사항은 ▲어민들의 어업권 확대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 ▲주민들의 정주권 제고 ▲옹진반도 내 남북 민간교류 확대 ▲남북 수산경제협력체제 구축이다.


'서해 5도 평화수역 운동본부' 공동 상임대표를 맡은 박영일 인천겨레하나 대표는 "4.27 판문점 선언은 분단 65년 만에 찾아온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다시없을 기회다. 이 상황을 남북이 슬기롭게 대처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 평화수역 운동본부도 남북 정부를 향해 적극 조언하고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서해5도 #판문점선언 #접경지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