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 전략공천 무효소송' 기각

서울남부지방법원 결정... 안홍준·김영선 예비후보 '공천무효소송' 관련

등록 2018.05.12 11:58수정 2018.05.12 11:58
0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안홍준, 김영선 경남지사 예비후보는 1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천 학살 적폐, 이젠 끊어야 한다"고 했다. ⓒ 윤성효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와 안홍준 전 국회의원이 자유한국당을 상대로 법원에 냈던 '경남지사 후보 공천 효력정지 등 가처분신청'과 '공천무효소송'이 기각됐다.

12일 안홍준 전 국회의원 측은 서울남부지방법원으로부터 '기각 결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 측은 하루 전날 결정문을 받았고, 법원 결정은 지난 9일에 있었던 것으로 돼 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예비후보로 나섰던 김영선 전 의원과 안홍준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 중앙당이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를 전략공천하자 당헌당규 위반 등을 들어 지난 4월 법원에 가처분신청 등을 냈다.

서울남부지방법원은 결정문을 통해 "(헌법 제8조, 정당법 제37조), 정당의 공천과정 및 공천후보자 결정 과정은 기본적으로 정당의 자치법규인 당헌과 당규에 따라 정당이 자치적이고 자율적으로 결정해야 할 사항으로 거기에는 어느 정도 정치적인 요소가 포함될 수 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법원은 "따라서 정당의 공천절차나 그에 따른 결정이 당헌과 당규 등에 근거를 두고 있고, 달리 앞서 본 헌법이나 정당법,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민주적인 절차와 원칙에 위배되는 등으로 객관적인 합리성과 타당성을 현저히 잃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 정도가 아니라면 쉽사리 그 효력을 부인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서울남부지방법원은 "채권자들의 주위적 신청과 예비적 신청을 모두 기각한다"라고 결정했다.

안홍준 전 의원 측은 "담당 재판부가 어느 정도 정치적 판단을 할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판결문에서 보듯 본 안에 대해 정치적 판단을 하고 말았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사법부의 결정에 합리적으로 동의할 수 없지만,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안홍준 #김영선 #김태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