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16일 열려... 도로, 철도 등 경제협력 논의예정

4.27 판문점 선언 합의이후 첫 대화... 이산가족 상봉 논의될 듯

등록 2018.05.15 12:53수정 2018.05.15 19:46
0
원고료로 응원
[기사 대체 : 15일 오후 7시 44분]

남과 북이 '판문점 선언' 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 대화를 시작한다. 통일부는 16일 남과 북이 판문점 남쪽구역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연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고위급회담은 지난달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에 합의한 이후 남북이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처음 마주하는 자리다.

판문점 선언, 어떻게 이어질까?

a

함께 입장하는 조명균-리선권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사진은 지난 3월 29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을 위해 회담장으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남측은 이날 오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류광수 산림청 차장 등 5명으로 대표단을 구성했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아래 민경협) 등 5명의 대표, 수행원, 지원인원, 기자단 등 총 29명이 나선다.

대표단에는 남북 모두 교통담당 고위 당국자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북측에서는 민경협 인사까지 파견했다. 민경협은 남북경협을 담당하는 곳이다. 동해선·경의선 철도 연결을 비롯해 경제협력 문제가 논의되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북측 박용일 부위원장은 지난 2015년 9월에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열린 적십자 실무접촉에 나선 바 있다. 이번에도 오는 8월 15일로 합의된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맡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 11일 '남북평화 협력기원 남측예술단 초청 오찬' 자리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고위급 회담이 다음 주에 열리니까 거기서 (문화·체육교류 등을) 논의할 것이다"라며 "아시안게임 공동입장과 단일팀 구성, 농구 교류, 겨레말 큰 사전 등 고위급회담에서 논의할 게 많다"라고 밝혔다.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최우선으로 다룬다는 의지를 갖고 있어 상봉행사를 위한 구체적인 일정이 정리될 가능성도 높다. 후속 회담 일정을 비롯해 개성에 설치하기로 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방안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남북 산림협력 방안도 고위급회담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남측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이달 초 산림협력 연구 TF를 설치했다.
#판문점 선언 #남북 #고위급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