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 절차' 통영 성동조선, 온전한 정상화해야"

경남대책위, 17일 창원지법 앞 대규모 집회 ... 각계각층 탄원서 제출하기로

등록 2018.05.15 17:09수정 2018.05.15 17:09
0
원고료로 응원
a

통영 성동조선해양이 법정관리 신청한 가운데,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1일 오후 통영 강구안문화마당에서 "중형조선소 정부정책 규탄, 생종권 사수 통영 궐기대회"를 열었다. ⓒ 정영현


기업회생(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간 통영 성동조선해양을 온전하게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창원지방법원 파산1부(재판장 김창권 부장판사)는 지난 4월 20일 성동조선이 신청한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했다. 재판부는 채권자협의회의 제3자 관리인 선임요청을 받아들여 2명의 관리인을 선임해 놓고 있다.

앞으로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에 따라 회사 운명이 달려 있다. 이런 가운데 노동계를 비롯한 지역에서는 '성동조선의 온전한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 성동조선에는 생산직·사무직 1200여명이 유·무급휴직을 반복하며 버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동조성 정상화를 위한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대책위',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오는 17일 오후 창원지방법원 주변에서 "성동조선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연다.

이날 경남대책위는 집회 뒤 창원지법에 '탄원서'를 제출한다. 탄원서에는 국회의원과 지방선거 출마후보자를 비롯해 노동자와 시민 등 2만여명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대책위는 "그동안 성동조선의 회생을 위해 정부의 중형조선소 구조조정 방안이 발표(2월) 되기 전까지는 중형조선 살리기 정책 마련을 촉구했고, 적극적인 수주 영업 활동 보장에 이은 RG(선수금 환급 보증) 발급 요구 등 자생적 정상화 방안을 제시해 왔다"고 했다.


이들은 "성동조선의 온전한 정상화 여부에 따라 해당 노동자와 가족들은 물론 지역경제와 도민들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며 "법원도 이를 인정하기에 명확한 조사와 실사를 위해 새로이 조사위원을 공모하여 선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경남대책위는 "조사위원의 명확한 조사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은 성동조선의 기반으로 삶을 살아가는 해당 노동자와 가족들의 생존권 문제와 해당 지역민들의 고통의 깊이를 헤아려야 한다는 것"이라 했다.

또 이들은 "성동조선은 통영시와 고성군 수출의 78%를 담당하고 있으며, 고용 역시 6.2%를 차지하고 있다"며 "성동조선이 정상조업을 할 당시에는 8000여명까지 고용을 보장한 공장이었다"고 했다.

성동조선이 위치한 통영 안정공단의 상황은 어렵다. 경남대책위는 "다른 중소형 조선소인 SPP조선과 가야중공업 등이 문을 닫았고, 8000여명의 성동조선 노동자는 희망퇴직과 구조조정 등으로 1200여명이 무급·유급휴직 등으로 고통분담을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통영 안정공단 상가번영회 회장이 지난 3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주위 135곳의 상가 중 90여곳이 폐업했고, 현재 남아 있는 자영업자들도 성동조선이 정상조업할 때와 비교해 10~30% 수준의 매출을 올릴 뿐이라 한다"고 했다.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은 "노동자들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가족들과 힘들게 버텨내고 있다. 회사가 빨리 온전하게 정상화 되기를 바란다"며 "많은 노동자와 시민들이 탄원서에 서명해 힘을 보태 주었다"고 말했다.
#성동조선해양 #창원지방법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