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시민 1만여명 "성동조선 온전한 회생" 탄원

창원지방법원에 탄원서 제출 ... 금속노조 경남지부 '결의대회' 열어

등록 2018.05.17 20:50수정 2018.05.17 20:50
0
원고료로 응원
"통영 성동조선해양은 노동자들의 온전한 고용보장과 함께 살아나야 한다. 정부도 인정하고 있듯이 성동조선해양은 야드와 도크, 그리고 노동자들의 숙련된 노동자들이 장점으로 꼽히는 사업장이다. 또 지역경제의 주춧돌이다."

정의당 노회찬·추혜선·이정미·김종대·심상정·윤소하 국회의원,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과 시민 등 1만여명이 성동조선해양의 온전한 회생을 바라는 내용의 탄원서에 서명해 법원에 제출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7일 오후 창원지방법원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 생존권 사수,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고, 탄원서 서명부를 법원에 제출했다. 또 성동조선해양의 의견서도 함께 제출되었다.

성동조선은 지난 4월 20일 법정관리 개시가 결정된 후 지난 5월 14일부터 회계법인의 실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런 가운데, 사측은 5월 9일부터 18일까지 희망퇴직(통상임금 3개월분 지급)을 받고 있다.

사측의 '2018년 인력 구조조정 계획(안)'에는 "생산직 인원의 80% 이상, 관리직 인원의 40% 이상을 구조조정 해야한다"고 적시되어 있다. 이는 희망퇴직 이후에도 직접적인 정리해고를 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금융 이익을 위해 노동자를 사지로 내모는 인적 구조조정을 반대한다"며 "성동조선은 통영 안정공단 자영업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정도로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안정공단상가번영회 조사결과 135곳 중 90여곳이 폐업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는 상경투쟁을 비롯해, 선전전과 집회 등을 통해 "노동자를 살려라, "중형조선소를 살려라"라고 외쳐왔다. 이날 집회에서도 노동자들은 "함께 살자"고 호소했다.


a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7일 오후 창원지방법원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 생존권 사수,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 정영현


a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7일 오후 창원지방법원 앞에서 “구조조정 중단, 생존권 사수,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 정영현


"자본 논리가 아니라 공동체의 논리로 판단해야"

집회에서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성동조선을 살리려면 상당한 자금이 필요하고, 자본의 논리로 판단하면 청산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은 자본 논리가 아닌 공동체의 논리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정부는 시장논리로 성동조선을 판단했다. 국민들의 가려움증, 허기에 대해 근본적인 경제정책과 노동정책은 비어 있고, 대책도 없다"며 "결국 우리가 성동조선을 살리라는 요구를 갖고 법원까지 와야 하는 게 현실이고, 이는 박근혜·이명박 때의 풍경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기성 성동조선지회장은 "법원의 관리개시 결정이 났지만 자금 상황이 좋지 못하고 일감이 없다. 그렇다면 법원에서 회생 결정하기까지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며 "중간에 팔아치우겠다는 생각에서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그는 "희망퇴직 공고가 나가고 나서 조합원들은 아우성이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느냐고.  희망퇴직 처우가 겨우 통상임금 3개월치를 주겠다는 것이다"며 "이는 정리해고와 금전적 차이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강 지회장은 "노동조합은 투쟁 말고는 대항할 방법이 없다. 가만히 주저앉아 있다면 회사안대로 밀고 들어올 것이다"며 "우리는 지난해 초부터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산다고 했다. 성동조선이 이대로 침몰하지 않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하원호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대책위' 대표는 "농사 지을 때 작물을 보고 안될 것 같으면 갈아엎는다. 세상이 바뀌면 갈아엎을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며 "갈아엎을 것은 여전히 우리 손으로 갈아엎어야 한다. 노동자들의 문제가 법원 와서 해결될 문제인가. 정당 사람들을 만나면 열심히 하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겠다는 말은 없다"고 한탄했다.

안석태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은 "노무현 정부시절 2005년 '비정규악법'이 통과되면서 비정규직들이 나락으로 떨어졌다. 지금 정세는 박근혜가 내려온 거 말고는 바뀌지 않았다"며 "노동자들은 힘차게 결의하고, 함께 싸우자"고 말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성동조선해양 #창원지방법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