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만 잘해도 공황장애를 고친다?

홍콩의 척추전문의인 음슈옌의 '호흡혁명'

등록 2018.05.30 14:26수정 2018.05.30 14:26
0
원고료로 응원
머리에 어지럼증이 있다면 보통은 혈액검사와 머리 엑스선 촬영을 하겠죠. 가슴이 답답하다면 심장의학과를 찾아가 심전도 검사를 받아볼 것입니다. 시력감퇴가 있다면 안과를 찾아가 눈을 검사할 것이고, 손이나 입에 마비 증세가 온다면 뇌 전문의를 찾아가겠죠.

그런데 그런 곳들을 찾아 검사를 해 봐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통, 가슴 답답함, 시력감퇴, 손과 발의 마비 증세, 심지어 공황장애 증세도 흉식호흡과 과호흡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흉식호흡을 하면 흉곽이 올라오면서 목과 어깨 사이에 의치한 앞목갈비근과 큰가슴근 아래에 위치한 작은가슴근이 모두 수축한다. 앞목갈비근 뒤에는 팔뚝과 팔의 신경, 그리고 혈관이 있다. 흉식호흡으로 이 앞모갈비근이 수축되면서 주변 근육이 팽창하면서 앞목갈비근 뒤에 있는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는데, 이 압박으로 인해 손에 마비가 오거나 손이 차가워지게 된다."(52쪽)

홍콩의 척추전문의인 음슈옌의 <호흡혁명>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누워서 숨을 들이마실 때 복부보다 흉부가 더 팽창하면 흉식호흡이고 복부가 팽창해 오르면 복식호흡인데, 흉식호흡을 자주하게 되면 몸에 마비 증세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a

책겉표지 음슈옌의 〈호흡혁명〉 ⓒ 일요일


왜 그러는 걸까요? 흉식호흡은 격렬한 운동이나 긴장했을 때 응급용으로 하는 부차적인 방법이라고 하죠. 그 호흡법은 혈액 내의 혈당이나 지방이나 단백질의 수치가 높아져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혈당과 혈지방의 수치를 증가시키지만, 세포의 회복능력과 면역력은 도리어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그런 호흡을 하면 불안과 초조 증세가 나타나는데, 심할 경우엔 불면증도 불러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상 생활 속에서 흉식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앉아 있을 때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거나 의자에 눕듯이 엉덩이를 쭉 빼고 앉는 경우도 그렇고, 임산부도 대부분 태아가 자궁에서 자라기 때문에 뱃속 공간이 부족하여 복부 압력을 증가시켜 흉식호흡을 한다고 합니다. 또 휴대전화를 하면서 걸어 다니거나 말할 때에는 숨을 가빠르게 쉬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는 것입니다.

어디 그 뿐이겠습니까? 여성들의 코르셋과 같은 허리 복대가 허리는 가늘게 만들어줄지 모르지만, 복식호흡과는 점점 거리가 먼 흉식호흡만 더 강화시키는 꼴이라고 말을 하죠. '군살 없는 뱃살'을 만드는 일이 오히려 건강을 더 악화시키는 길이라고 설명을 하는 것이죠.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인데, 이 또한 호흡과 관련이 있다. 공황장애 환자의 약 60%가 호흡에 문제를 갖고 있다. 그리고 공황장애와 과호흡 증후군의 증상도 매우 비슷하다. 어지럼증, 숨이 참, 심계항진, 마비, 흉부 통증, 마른 입, 손 떨림, 땀 분비, 무기력, 피로, 음식물 삼키기 힘든 증상 등이 공통적인 증상이다."(99쪽)

언젠가 나도 집 안에서 숨이 멎는 듯한 극한 고통에 처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다가 정말로 죽겠다는 상황이었죠. 지금 생각해 보니 그것이 바로 과호흡에서 비롯된 일이었던 것입니다. 책에 따르면, 과호흡은 체내의 이산화탄소 수치를 감소시키고 산소량을 늘리기 때문에 몸이 체내의 산소를 활용할 수 없고 결국 질식과 같은 호흡곤란을 가져온다고 하죠. 그래서 불안장애와 공황장애도 과호흡 방식만 개선해줘도 그 증상을 고칠 수 있다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 책에는 '근육 피로와 요통을 유발하는 잘못된 호흡법'을 비롯해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 호흡법', '천식을 완치하는 느린 호흡법', '어린이의 배뇨 기능을 향상시키는 호흡법', '척추측만증의 가장 기본적인 호흡 치료법' 등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정말로 신기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처음 들어보는 처방전이지 않습니까? 바른 호흡법만으로도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또 치료할 수 있다니 말입니다. 지금이라도 내가 흉식호흡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복식호흡을 하고 있는지, 정상적인 호흡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과호흡을 하고 있는지 그것부터 점검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을 곁에 두면 정말로 유용할 것입니다.

호흡 혁명 - 현대 의학이 놓치고 있는 건강한 삶의 비밀

음슈옌 지음, 이소희 옮김,
일요일, 2018


#흉식호흡 복부호흡 #천식을 완치하는 느린 호흡법 #척추측만증의 기본적인 호흡 치료법ㅂ #배뇨 기능을 향상시키는 호흡법 #과호흡 공황장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명확한 기억력보다 흐릿한 잉크가 오래 남는 법이죠. 일상에 살아가는 이야기를 남기려고 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에요.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샬롬.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