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문 대통령, 가을 초 평양 오시면 잘 맞이할 것"

[정상회담 발언] 문재인 "이렇게 쉽게 만난 것도 새로운 시대"... 웃으면서 농담 주고 받아

등록 2018.05.27 11:27수정 2018.05.27 17:49
5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과 배석한 서훈 국정원장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두번째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서훈 국정원장. ⓒ 사진제공 청와대


a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배석한 김영철 부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두번째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영철 부위원장. ⓒ 사진제공 청와대


[기사 대체: 27일 오후 5시 50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만난 가운데, 27일 오전 양측의 모두발언·마무리발언이 공개됐다.

청와대에 따르면 양측은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언론에는 비공개로 두 시간 가량 회담을 진행했다.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만난 지 약 한 달 만이다. 문 대통령에 따르면, 이 회담은 김정은 위원장 측의 요청으로 진행됐다.

27일 오전 청와대가 제공한 영상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만나 "우리가 4.27 선언으로 중요한 내용이 강조되는 것이, 이때까지 북남 합의를 책임지고 이행해 나가는 데 (필요하다)"며 "(그때) 많은 분들이 열렬히 환영해 주고, 국제사회도 다 같이 환영의 박수를 보내줬는데, 우리가 교착돼서 가지 못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얼마든지 자주 만나서 얘기도 하고, 같이 이렇게 한 곳에 앉아서 풀어나갈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주변 소음으로 발언을 정확하게 모두 알아듣기는 어려웠지만, 앞서 남북 양측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을 제대로 이행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이어 "문 대통령이 북쪽을 찾아오셨는데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며 "4·27(남북정상회담) 때도 명장면 중 하나가 (문 대통령이) 10초 동안 (판문점 북측지역으로) 깜짝 넘어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 모두가 웃음을 터뜨렸다.

김 위원장은 또 문 대통령에게 "평화적으로 그런 마음이 더 가까워지고 모아지고, 평양과 서울이 더 가까워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어 "앞으로 이야기가 좋은 결실을 맺고 가을 초에 평양으로 오시면 대통령 내외분을 (잘) 맞이하겠다", "누구보다 가을에 (문 대통령이) 평양에 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이 '가을'을 언급한 것은 남북정상회담이 또 한 번 열릴 수도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후 문 대통령도 관련해 답변하며 "제가 가을에 평양에 가도록 약속이 되어 있는데, 그때 평양을 방문해서 제대로 대접 받는 것도 큰 의미가 있지만, 또 남북 정상이 이렇게 쉽게 만났다는 것도 남북 간에 새로운 시대가 열린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마무리 발언에서 "오늘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중요한 문제를 위해 오셨다"며 "우리가 이렇게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고, 또 직접 진지하게 앉아서 설명을 한다고 했다",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결과도 만들고"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남북)가 각자 책임을 다해 준비해야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 "가을 초 평양 오시면 잘 맞이할 것"
문 대통령 "이렇게 쉽게 만난 것도 새 시대 징표"

a

회담장으로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만난 뒤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 사진제공 청와대


문 대통령은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간 대화에서도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이라든가, 아주 중요한 회담을 앞두고 협력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차원에서도 이 회담이 뜻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엔 남북 정상이 마주앉으려면 아주 긴 시간과 많은 변화를 느끼곤 했는데, 이제 필요할 때에 이렇게 연락을 해서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남북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보여주는 하나의 징표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4·27 정상회담 이후) 벌써 한 달이 됐다. 어찌어찌 하다 보니 한 달이 지났다"며 "선언 이후 한국 국민들도 그렇고 세계인들도, 남북에 대한 기대가 한껏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함께 남북 평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자"는 취지로 말하며 "그걸 위해서라도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영상 속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비교적 편안한 모습이었다. 양복을 입고 마주 앉은 두 정상은 종종 농담을 주고 받으며 웃기도 했다. 남측에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북측에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앞서 청와대가 26일 오후 정상회담 사실을 발표한 뒤, 이어 북한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도 27일 오전 6시부터 남북회담 결과를 보도했다. 북측이 결과를 이처럼 일찍 보도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관련 기사]
문재인 대통령, 판문점에서 김정은 위원장 만났다 
김정은 "북미회담 의지 확고"... 북, 4차 남북정상회담 신속 보도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