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종전선언, 남북미 3자 정상회담 통해 추진됐으면"

북미 간 비핵화 해법 의견 일치 가능성... "미국도 북 비핵화 의지 확인한 듯"

등록 2018.05.27 12:29수정 2018.05.27 12:29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남북미 3국 간 핫라인(전화 통화)을 개설할 정도가 되려면 3자 간 정상회담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6.12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한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한 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외신기자가 문 대통령에게 한 질문은 '남북미 3자 간 핫라인 통화도 가능한데 왜 안 되는지 궁금하다. 할 의향이 있느냐'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아는 바와 같이 남북 간 핫라인이 최근에 개설됐고, 북미 간에도 그런 게 구축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그런데 남북미 3국 간 핫라인 통화를 개설할 정도까지 가려면 사전에 남북미 3자 간 정상회담을 하는 것부터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단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북미회담이 성공리에 마칠 경우, 그 뒤 남북미 3국 간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종전선언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비핵화=미국의 CVID?'질문엔 "미국도 북 의지 확인한 것 아닌가"

a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외신기자는 이어 '북한이 CVID를 수용하는 게 맞느냐'는 취지의 질문을 했다. 문 대통령이 설명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곧 미국이 앞서 말해온 '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 즉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명확히 확답하지는 않았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는 제가 거듭 말씀드렸다. 북미 간 회담을 하려면 상대 의중을 확인해야 회담이 가능하다고 본다"라며 "북미 간 회담을 하고 실무협상을 한다는 건, 미국도 북한의 그런(비핵화) 의지를 확인한 게 아닌가 싶다"라고만 답했다.


문 대통령이 우회적으로 답변하긴 했지만, 이는 미국이 생각하는 'CVID'와 북한의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가 비교적 일치한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혹시라도 그런 확인 과정이 미흡했다면, 북미 간 실무협상 과정에서 이를 분명하게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남북회담 전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소통했는지 묻자 "제가 하는 모든 노력은 한편으로는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것"이라며 "저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 북한 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에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했고, 어제 김정은 위원장과도 회담했다"며 "어제 김 위원장과 한 회담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답변했다. 

앞서 청와대는 26일 오후 남북 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나 회담한 사실을 발표했다. 이어 북한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도 27일 오전 6시부터 남북회담 결과를 보도했다.

[관련 기사]
문재인 대통령, 판문점에서 김정은 위원장 만났다
김정은 "북미회담 의지 확고"... 북, 4차 남북정상회담 신속 보도
문 대통령 "김정은, 비핵화 의지 확고히 피력...북미, 직접 소통해야"
#문재인 기자회견 #문재인 김정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종전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