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하기 힘든 노회찬의 제안 "국회 특활비, 모두 없애자"

[일문일답] 참여연대 '특활비' 공개에 "국회가 국정원도 아니고...떳떳한데 왜 못 밝히나"

등록 2018.07.05 12:17수정 2018.07.05 12:27
7
원고료로 응원
a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서울시당 특권 내려놓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 김성욱


"특활비 자료가 공개됐지만 그 자료만 갖고는 어떻게 얼마씩 썼는지 전혀 알 수 없다. 보고 의무도 없어서 결산 심사 대상도 안 된다. 국민 혈세로 조성된 특활비인데 착복을 하거나 횡령을 해도 묻고 따질 수 없다는 거다. 그래서 요구한다. 2019년 예산에서 특활비를 전액 삭감하자. 편성 자체를 하지 말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노 원내대표는 5일 "특활비는 기밀이 요구되는 정보활동이나 수사활동에 쓰이는 경비인데 그걸 사법부가 공개하라고 한 건 국회 특활비의 존재 근거가 없다고 판단한 셈"이라며 "더 이상 특활비가 존치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지방정치 혁신, 특권 없는 의회를 위한 정의당 서울시당 지방의원단 5무5유 약속'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는 국정원도 아니고 경찰도 아니다. 기밀이 요구되는 수사나 정보활동이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특활비를 모두 없애는 게 바람직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 4일 2011년부터 2013년까지 240억에 달하는 국회 특활비 지출 내역을 공개했다. 영수증이 첨부되지 않아 상세 내역을 파악할 순 없지만 국회 특활비의 개략적인 내용이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5월 특활비를 공개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오면서 국회가 참여연대의 정보공개 청구에 3년여 만에 응답한 것이다.

국회 특활비 폐지를 주장한 노 원내대표는 이미 편성된 특활비에 대해선 각 정당이 향후 사용처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미 편성돼 지불된 특활비 예산에 대해서는 특활비를 받은 각 정당이 자신들이 받은 돈이 얼마이고 어떻게 쓰는지 매달 공개해야 한다"면서 "그래야 이번 대법 판결에 부합하는 입법부의 도리가 이뤄진다고 본다"고 했다.

노 원내대표는 특활비 폐지에 대한 법안 발의도 준비 중이다.


[관련 기사] 노회찬, 특활비 반납 양심선언 "도저히 못받겠다"

다음은 노 원내대표와 취재진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

"특활비 존립 근거 없어...떳떳하게 못 밝힐 이유 뭔가"

a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서울시당 특권 내려놓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 김성욱


- 참여연대가 정보공개 청구로 얻은 국회 특활비 내역을 공개했다.
"그 자료만으로는 국회사무처에서 특활비 명목으로 어느 당에게 얼마씩 나눠줬는지만 나와 있지 특활비가 어떻게 쓰였는지는 전혀 알 수가 없다. 보고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그 이야기는 결국 특활비가 결산심사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민의 혈세로 만든 특활비인데 어떻게 쓰였는지가 드러나지 않는다면 착복을 하든 횡령을 하든 묻고 따질 수가 없다는 얘기다.

대법원에서 국회 특활비를 공개하라고 결정한 것은 비공개에서 공개로 방향을 설정하라는 것이 아니라 국회예산에서 특활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특활비는 정보활동이나 수사활동에 쓰이는 경비기 때문에 특활비를 공개하라는 얘기는 국회에서는 특활비의 존재근거가 없다는 것을 사법부에서 판단한 셈이다.

저는 요구한다. 첫째, 2019년도 국회예산에서 특활비 전액 삭감 즉 편성자체를 하지 말아야 한다. 영수증은 처리 안 되고 법원에서 공개명령이 떨어지는 폐단이 반복돼서는 안 될 것이다. 두 번째, 이미 편성되어서 지불되고 있는 2018년도 나머지 예산은 각 정당에서 자신들이 특활비 명목으로 받은 돈이 얼마이며 어떻게 쓰이는지를 매달 국민에게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그렇게 해야 대법원 판결에 대한 입법부의 동의가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 법안 발의를 준비 중이라고 들었다.
"현재 발의 작업 중에 있다. 특활비 폐지에 다수 국회의원들이 찬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당론이 아직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다 보니까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6월 지방선거 등으로 인해 참여가 저조했던 것은 사실인데 곧 수를 채워서 발의하도록 하겠다."

- 국회 통과가 될까.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면 특활비 폐지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특활비를 줄이되 아예 없애는 것은 지나치지 않냐는 의원들도 있다.
"그렇게 생각하는 분도 있을 수 있다. 특활비가 생활비나 개인적 용도로 쓰지 않는다면 특활비 내역을 공개 못할 이유가 있나. 특정업무경비나 업무추진비처럼 여러 명목으로 떳떳하게 쓰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국회가 국정원이나 경찰도 아니고 기밀이 요구되는 수사나 정보활동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대법원 판결을 존중해서 특활비를 모두 없애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 특활비의 투명한 공개, 축소 등 절충안 말고 무조건 폐지하자는 건가.
"투명하게 한다는 이야기는 내역을 밝힌다는 것이다. 그 얘기는 특활비가 폐지된다는 말이다. 특수활동비는 어디에 썼는지를 밝히지 않는다. 따라서 특수활동비는 투명할 수 없다. 투명하게 되는 순간 특수활동비가 아니다. 지금 상황에서 특활비 규모를 줄이더라도 누군가 대법원에 공개를 요구하면 또 공개명령이 나올 것이다. 그러면 특수활동비 존립 근거가 없어지는 것이다."

#노회찬 #특활비 #국회 #정의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