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수첩에 이름 올린 인물이 포스코 회장에..."

시민단체,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에 고발... “10년간 포스코 요직에만, 비리 은폐할 인물"

등록 2018.07.09 13:06수정 2018.07.09 18:03
0
원고료로 응원
a

추혜선 의원,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9일 국회 정론관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보강 : 9일 오후 6시 3분]

취임을 20여 일 앞둔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가 9일 검찰에 고발됐다.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의 혐의다.

이날 서울동부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한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정우 후보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핵심"이라며 "10년간 포스코 그룹 전체에서 이뤄진 많은 비리들이 '기-승-전-최정우'로 귀결된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정 대표는 "'정동화 전 포스코 건설 부회장 베트남 비자금 44억 원 조성 및 횡령의 방조와 법률 위반'. '전정도 성진지옥텍 사장 662억 원 횡령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 '2011년 포스코 호주 로이힐 투자의 방조 배임 법률위반'으로 최 후보를 고발한다"고 밝혔다. 특히 "로이힐에는 최소 2000억 원의 분식회계가 발생했고 이는 최정우가 CFO일 때 일어난 일"이라는 주장이다.

회견에 함께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으로 포스코가 몰락하는 동안 최정우 후보는 포스코 감사실장, 포스코 CFO에 해당하는 가치경영센터장 등 요직을 거쳤다"라며 "최 후보 그 자신이 포스코 적폐의 핵심으로 과거 비리를 은폐할 인물이라는 게 대표적 평가"라고 말했다.

실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6월 25일 최 후보에 대해 "권오준 전 포스코 회장 비리를 덮어줄 사람이 뽑힌 것"이라며 "포스코 CEO(최고경영자) 선출과정이 투명하고 제도화돼야 한다, 포스코를 구성원들이 직접 회장을 뽑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문제제기 한 바 있다.

포스코는 지난 6월 23일 이사회를 열고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을 회장 후보로 임시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최 후보는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 회장에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최정우는 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

포스코 대외협력실 팀장이었던 '내부고발자' 정 대표는 "최정우는 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는 것이 포스코 안팎의 평가"라고 주장했다.

최 후보가 박근혜 정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수첩에 이름 올린 인물이라는 것이다. 정 대표는 "최정우는 최순실이 안종범을 통해 지시한 인사였다"라며 "2012년 11월 11일자 '안종범 수첩' 내용 역시 안종범을 통해 최정우를 사내이사로 올리라는 지시였다, 실제 (최정우는) 2012년 12월 사내이사가 됐고 사장으로 승진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와도 밀접한 관계였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MB 정부 때 포스코에서 몇몇 임원자리를 가져갔는데 돈 만지는 경영기획실장에 최정우를 앉혔다"라며 "처음 한 일이 장외주식이었던 대우 엔지니어링을 장외거래가 12만 원에 사겠다고 추진하다가 매입가 결정 하루 전에 주당 15만 원으로 올렸다, 이것이 MB 사업의 첫 스타트라고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정 대표는 "최 후보가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하고 주도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는 "(최 후보가)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의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으며, 포스코 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최 후보는) 정준양-권오준의 수상한 해외 리튬 투자, 포스텍의 부산저축은행 500억 원 투자는 물론 지난 7일 <시사저널>이 독점 보도한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의 스위스 계좌 등으로 곧 검찰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면서 "국내뿐 아니라 브라질 사정당국이 수사 중인 브라질 제철소 건설에서의 역외자금 유출 등으로 해외에서도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 그룹 감사이자 감사위원회 간사로서 포스코 그룹이 자원외교, 대규모 해외공사 등 국내외 무분별한 투자를 진행하는 동안 이를 감시·감독하지 않았다"라며 "이미 유죄로 판명된 포스코 범죄들을 은폐 또는 방조하며 상법상 감사 의무를 위반했다"라고 밝혔다.

회견에 함께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최정우가 관리했던 사외이사들이 최정우를 선택했다, 내부 짬짬이"라며 "이날 고발은 극히 일부"라고 말했다. 이들은 최 후보를 선출한 '포스코 승계 카운슬'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승계 카운슬'은 박근혜-최순실 때 만들어진 비선 적폐 조직"이라며 "주식회사의 대표이사를 뽑는 중차대한 일은 상법에 따라 정관에 명시해 주주들의 정당한 승인을 받고 시행해야 하지만 (포스코 마피아는) 승계 카운슬을 이사회 규정으로 두는 꼼수를 부리며 주주와 언론을 속이고 국민을 기만했다"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포스코가 껍데기만 남도록 만든 최정우는 조속히 자진 사퇴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라며 "앞으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사회적 파장이 큰 비리들을 중심으로 최정우의 비리를 계속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정 대표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기자들에게 발송한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는 물론 포스코 그룹 구성원 모두를 음해하고 모독했다, 강력한 법적 조치로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 대표 등이) 포스코 건설이 2011년에 인수했던 EPC는 최 후보가 1년 전에 근무했음에도 그 인수를 주도했다고 허위주장했고 2009년 만들어진 CEO 승계 카운슬도 2013년 취임한 박 대통령과 최순실 시절에 만들어졌다고 오도했다"라며 "포스코 감사실장이 그룹사 전체의 국내 투자사업을 감독한다고 매도했으며 최근 언론상에 포스코와 관련해 부정적으로 보도된 모든 내용을 최 후보가 관련 있는 것처럼 허위로 유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당하게 선출된 CEO 후보가 회장으로 선임되는 것을 막고 포스코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라며 "허위사실 유포자가 고발장을 제시하면 무고죄로 맞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