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주들 "살려달라" 절규... 심야영업 중단·가격할증은 유보

[현장] 점주들 "마음 놓고 아르바이트 임금 주고 싶다", 최저임금 차등적용·근점 출점 제한 등 제안

등록 2018.07.16 18:52수정 2018.07.16 18:52
6
원고료로 응원
a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들이 16일 서울 성북구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협회는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연합뉴스


"저희의 요구가 편의점 점주와 아르바이트생들 간의 싸움으로 비춰지고 있다. 저희의 취지는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마음 놓고 임금을 줄 수 있게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인건비 깎아서 저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게 아니다."

2019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결정된 가운데 편의점주들이 "을과 을이 상생할 수 있도록 업종별·지역별 최저임금 차등적용 등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당초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가 내세웠던 심야영업(자정부터 새벽 6시 영업) 중단·가격 할증 등은 유보한다고 밝혔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는 16일 오후 2시 서울 성북구 편의점협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신상우 전편협 공동대표는 "최근 2년간 29%에 이르는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은 5인 미만 영세 자영업자에게 유례없는 살인적 행위다"라며 "편의점 업계는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 가맹수수료 인하 ▲ 근접 출점 제한 ▲ 카드 수수료 인하 등 네 가지 대책을 시행하라고 정부와 편의점 본사에 촉구했다.

성인제 전편협 공동대표는 "조선 산업이 추락한 거제도의 경우 알바생들이 최저시급을 못 받아도 이해하고 더불어 산다"며 "동해안과 강릉에선 성수기엔 임금을 올려받고 비수기엔 낮춰 받는다. 일률적이고 획일적인 잣대를 들이대는 건 맞지 않다"고 호소했다.

성 공동대표는 이어 "같은 브랜드의 편의점 간에는 250m 규정이 있지만 타사간에는 없다"라면서 "같은 공간에 두세 개의 편의점이 들어오는 이유다"라고 했다. 성 공동대표는 "이 같은 근접 출점은 점주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르바이트생과 우리 점주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대안은 상권이 갖춰져서 매장 매출이 올라 소득이 오르는 것이다"라며 "기본적인 수익마저 갉아먹는 게 근접 출점이다"라고 했다.

당초 점주들은 수수료가 높은 신용카드 결제 거부, 종량제 봉투 판매 등 공공기능 서비스 및 상품 판매 거부, 심야영업 중단·가격 할증 등의 방안을 내놔,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전편협은 강경대책을 내놨던 것에서 한 발 빼, 당장 공동행동에는 나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편협은 "공을 정부와 본사에게 넘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정부와 편의점 본사가 실효성 없는 대책을 내놓으면 2019년 최저임금 지급 시기 즈음해 행동에 나설 것이다"라고 했다.

계상혁 전편협 회장은 "가맹본사 측에선 아무런 대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오늘 이후로 각 브랜드별로 우리들의 요구사항을 본사 측에 다시 한 번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저임금 #편의점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