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도지사는 성동조선 정리해고, 그냥 있을텐가"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 창원지법 앞 집회 ... 경남대책위 "총고용 보장 촉구"

등록 2018.07.25 18:26수정 2018.07.25 18:26
0
원고료로 응원
a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는 7월 25일 오후 창원지법 앞에서 '정리해고 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경남도청 앞까지 거리행진했다. ⓒ 윤성효


"대통령과 도지사는 성동조선 노동자들에 대한 부당해고 계획 즉각 철회시키고 총고용을 보장하는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라."

통영 성동조선해양이 대규모 정리해고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노동자생존권 보장 조선소 살리기 경남대책위'(상임대표 하원오)가 7월 25일 낸 자료를 통해 이같이 촉구했다.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는 성동조선해양은 생산직 81.3%와 관리직 42.4%의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법원과 관리인은 생산직 147명과 관리직 245명만 남긴다는 계획이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는 '정리해고 중단'을 내걸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42일째 천막농성, 강기성 지회장은 21일째 단식농성하고 있다.

경남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하자마자 1호 명령으로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명령했다"며 "대통령 직무실에 일자리 상황판까지 만들어놓고 고용을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런데 현재의 고용지표는 최악이다, 모두가 어렵다고 말한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실업률을 낮추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실업률 제로(0)로 만들 수도 있다, 그것은 사람 수 만큼 일자리를 만들면 된다, 문제는 이 정부가 일자리를 만들 의지가 있느냐이다"며 "대기업과 주주의 이익이 아니라 땀 흘려 일할 준비가 되어 있는 노동자를 위해 일자리를 만들 의지가 있느냐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없다고 본다, 일자리위원회니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니 하면서 국민에게 희망고문만 1년 넘게 하고 있다, 이제 국민들이 지쳐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을 보면 알 수 있다"며 "말로는 노동존중이니 정규직 일자리를 외치지만 재벌과 가진 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이 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국민들에게 고통만 안겨줄 뿐이다"고 했다.


또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정말 일자리를 만들 의지가 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것이 성동조선이다,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지금이라도 일거리만 주어지면 일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며 "채권단이 나서서 수주를 방해하고 지원하기로 했던 자금지원을 중단하여 회사 문을 닫았다"고 했다.

이어 "2015년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에 7200억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런데 수출입은행은 처음에는 지원하는 척 하다가 성동조선에서 대금이 들어오자 우선하여 회수해 가버렸다"며 "수출입은행이 성동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하지만 수입이 발생하자마자 회수해버리면 성동조선이 어떻게 회생하란 말이냐"고 덧붙였다.

경남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려면 성동조선부터 회생시켜야 한다"며 "정리해고로 죽어가는 노동자를 그대로 두면서 어떻게 노동존중을 얘기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이어 "이 불볕더위 속에서 회사를 살리겠다고 목숨을 건 단식과 아스팔트 위에서 투쟁하는 노동자들에게 희망퇴직을 요구하는 정부가 노동존중을 얘기할 자격이 있는가?"라며 "희망퇴직과 정리해고를 인정하면 생활안정도 지원하고 재취업도 지원한다고 한다, 정규직 일자리 그만두면 비정규직 일자리 알아봐주겠다고 하는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경남대책위는 "생활안정자금, 재취업지원금 같은 돈을 성동조선 살리는데 사용해라", "성동조선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보장하고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하라", "수출입은행을 통해 빼앗아간 2100억 원을 돌려주면 된다"며 "이렇게 하는 것이 해고 시켜놓고 지원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도 훨씬 이득이고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이라고 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해, 이들은 "김경수 도지사가 정말 도민들과 소통하고 도민이 행복한 경남을 만들고자 한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동조선을 회생시켜야 한다"고 했다.

이어 "성동조선의 회생은 성동조선 800여 명의 노동자들 문제가 아니라 가깝게는 고성과 통영의 삶을 좌우하는 문제이며 경남도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문제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도민들이 행복한 경상남도를 만들기 위해 도지사 되었다고 하지 않았나! 도지사는 지방행정의 책임자이기도 하지만 도민의 정치 대표자이다"며 "그렇다면, 성동조선노동자에 대한 '정리해고 계획 즉각 철회'와 총고용을 위해 도지사 직이라도 걸어야 할 것이다. 완전히 새로운 경남은 그렇게 시작되어야 한다"고 했다.

#성동조선해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