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대전지부 운영 논란, 감사원으로

대전지부 감사, 감사원에 감사 요청 진정서 제출... 옥상 방수공사 의혹 등

등록 2018.08.02 11:16수정 2018.08.02 11:16
0
원고료로 응원

광복회대전지부 김영진 감사가 김사원ㅇ에 대전지부 운영 과정에서 드로난 여러 의혹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다. ⓒ 심규상


[관련기사]
광복회 대전지부 4년 만에 똑같은 공사, 왜?
광복회 대전지부장 권한대행은 비회원, 사무국장은 광복회장의 처남

광복회대전지부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의혹에 대한 <오마이뉴스> 보도와 관련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는 진정서가 제출됐다.

김영진 광복회대전지부 감사는 최근 감사원에 보낸 진정서를 통해 박유철 광복회장과 정선홍 광복회대전지부장 권한대행에 대한 감사를 요청했다.

김 감사는 진정서에서 대전 광복회관 옥상 방수공사와 관련 "2012년 5월에 옥상방수 공사를 했고, 공사 업체 측과 이후 누수가 추가로 발생할 경우 하자보수공사를 하겠다는 각서를 교환했다"며 "그런데도 수년 만에 또 다른 업체에 옥상방수 공사를 맡겼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전광복회관 지하층 스프링클러 공사에 대해서도 "지난 2015년 6월경 공사를 했는데도 이듬해 같은 공사를 또 했다"며 "실제 공사여부와 이중사업을 통한 예산낭비 의혹을 규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감사는 또 대전 서구지회 감사 결과를 토대로 "2016년 대전지부에서 관리집행을 하여야 할 국가보훈처에서 지급하는 현충시설 보수비(1680만원)를 산하단체인 대전 서구지회에 입금해 집행하는 비상식적인 회계처리를 했다"며 그 이유를 밝혀 줄 것도 요청했다.

이 밖에도 그는 ▲ 광복회장의 처남인 대전지부 사무국장 급여 부당 지출 의혹 ▲ 광복회 충남지부장 급여를 대전지부 사무국장 몫으로 대신 지급한 의혹 ▲ 대전지부 운영비와 접대비 과다지출 의혹 등도 함께 제기했다.


김 감사는 "대전지부의 감사 자격으로 대전지부에 여러 차례 감사요청을 했지만 2년째 감사를 거부하고, 총회조차 열지 않고 있다"며 "부득이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국가보훈처에 대해서도 "애초 관할 기관인 보훈처에 감사를 요청했지만 광복회와 대전지부에 '자체 해결 하라고 통보'했다"고 지적했다.

광복회대전지부는 순국선열과 독립유공자 후손들로 구성된 단체로 매년 자치단체로부터 수천만 원의 보조를 받고 있다. 또 충남도와 대전시 지원으로 건립한 광복회관의 임대수익금(매년 약 1억 5000여만원)을 관리하고 있다.

#광복회 대전지부 #감사원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1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