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 미군 유해 55구 귀향... 펜스 "한반도 평화 진전"

하와이 미군 기지서 송환식 개최, 신원 확인 작업 돌입

등록 2018.08.02 11:44수정 2018.08.02 11:44
0
원고료로 응원
a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가 본국으로 송환되 전 기념식을 하기 위해 1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 대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북한에서 송환한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55구가 미국 땅에 안착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는 1일(현지시각) 하와이 펄하버-히컴 합동기지에서 공식 유해 송환식을 열었다. 이날 송환식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필립 데이비드슨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 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미군은 예포 21발을 발사하고 F-16 전투기 편대가 저공 비행하며 유해를 맞이했다. 이어 찬송가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연주하며 유해가 실린 관들을 성조기로 덮어 수송기에서 내렸다.

펜스 부통령은 "어떤 사람은 한국전쟁을 잊힌 전쟁이라고 부른다"라며 "그러나 오늘 우리는 우리의 영웅들이 절대 잊히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고, 우리의 아들들이 집으로 돌아왔다"라고 밝혔다.

한국전쟁 참전 용사의 아들이기도 한 그는 "미국은 어떤 영웅도 다른 나라에 남겨두지 않겠다는 숭고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라며 "전사한 영웅 모두가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우리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서 미군 전사자 유해가 송환된 바 있지만 북한의 핵 위협으로 발굴 작업이 10년 넘게 중단됐다"라며 "이번 유해 송환은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진전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유해는 하와이 펄하버-히컴 합동기지에 있는 미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이 신원 확인을 위한 정밀 감식 작업을 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유해의 신원이 확인될 때까지 최대 몇십 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펜스 부통령은 "실종된 군인들의 신원을 확인할 것이라는 희망, 수많은 해에 걸친 의문을 풀어내고 결국 목표에 도달할 것이라는 희망을 안고 있다"라며 신원 확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미군 유해 55구를 지난달 27일 오산 미군기지로 송환했다.

유엔사는 장진호 전투 지역(1024구)과 운산 및 청천 전투 지역(1495구), 비무장지대(1000여 구) 등 한국전 당시 주요 격전지와 전쟁포로 수용소가 있던 지역(1200여 구) 등에 약 5000여 구의 미군 유해가 여전히 북한에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북미정상회담 #한국전쟁 #마이크 펜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