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항명? '사실무근' 반복 "설명할 것 없어"

"대통령 지침 어기고 대북 협의했다"보도 '재차 부인'...통일부 "관련 정보 없다"

등록 2018.08.07 13:25수정 2018.08.07 15:09
0
원고료로 응원
a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 연합뉴스


"보도는 사실과 다르지만 (무엇이 다른지) 확인해 줄 수 없다."

통일부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소장을 북측에 국장급으로 내정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를 재차 부인하면서도 자세한 설명을 두고는 말을 아꼈다. 소장 자리를 차관급으로 격상한다는 대통령의 방침을 어기지 않았다는 해명이다.

7일 오전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 없다"라며 "협의 중"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이어 "사소한 통지문 하나라도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북에 전달하고 있다"라며 "통일부가 독단적으로 하는 건 하나도 없다"라고 강조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준비나 개소후 운영방안 등 관련되는 모든 사안을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또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실무조정회의)' 등 범정부적 협의체에서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진행한다는 것이다.

보도자료 보냈지만 관련 정보 없어?

a

통일부 지난 6월 8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과 북측 인사들이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 로비에서 관련협의를 하고 있다. ⓒ 통일부


통일부 당국자는 <한겨레> 보도에 언급된 '통일부 당국자가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장에게 남측 소장을 국실장급으로 한다는 방침을 전했다'고 한 것을 두고는 황충성 부장이 북측 공동연락관련사무소 관계자인지 "관련정보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6월 통일부가 북측인사와 관련협의를 한다며 보낸 보도자료 사진에 황 부장이 있다는 기자의 지적에는 "관련 정보가 없다. (남측이) 누구랑 협의하는지 잘 모른다"라며 "구체적인 것을 확인해줄 수 있는 정보가 없다"라고 답했다. 이어 "(황 부장이) 관계자이니까 나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6월 8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과 북측 인사들이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 로비에서 관련협의를 하고 있다'라며 황 부장이 남측 관계자와 대화하는 사진을 첨부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 우리측 협의안이 준비되었냐는 질문에는 "우리 안은 있고 북측과 협의 중"이라고 답했다. 이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예정대로 8월 내 개소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6일(현지시간) 새 대북인도지원 가이드라인을 채택한 것을 두고는 "대북지원활동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지원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1년 가까이 미뤄뒀던 800만 달러의 국제기구 공여와 관련해서는 "이번 가이드라인 채택과 관련해서 직접적 관련은 없다"면서 "공여와 관련해 국제기구와 협의해오고 있으며 앞으로 전반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적절한 시점에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통일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