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국가기념일에 "굴욕적 한일합의 무효" 촉구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 기자회견... 통영, 거창 등에서도 행사

등록 2018.08.14 11:58수정 2018.08.14 13:49
0
원고료로 응원
a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8월 14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진주평화기림사업회


"일본 정부는 전쟁범죄 인정하고 공식사죄, 법적 배상하라. 일본 정부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역사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를 교육하라."

일본군 '위안부' 국가기념일인 14일, 일본군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가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외쳤다.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8월 14일 '위안부' 피해 사실을 증언했고, 정부는 이날을 기려 국가기념일로 지정했다. 전국 곳곳에서 위안부 관련 행사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진주사람들도 입장을 낸 것이다.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그런 일이 있었다더라'는 이야기는 피해자의 등장으로 실체가 드러났지만 2018년, 2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피해자는 존재하지만 책임을 져야 할 가해자는 없는, 현재진행형의 문제로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일본군'위안부'를 기억하는 일에 진심으로 감사와 박수를 보낸다"며 "하지만, 피해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아직 아무것도 해결된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쟁은 끝났지만 전범들은 처벌받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에서는 '애국자'로 존경받고 있으며, 가해국인 일본정부에서는 피해자들을 향해 여전히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강제성을 부인하며 망언과 폭언을 일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이 부정의한 상황을 바꾸고자 일본 정부와 문재인 정부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는 당사자 동의 없는 2015 한일합의를 즉각 폐기하라", "대한민국 정부는 수치스런 화해·치유재단을 즉각 해체하고, 지난 1월 발표한 일본군'위안부'합의 후속조처에 따라 위로금이란 이름으로 받은 10억엔을 돌려주라"고 전했다.

또 이들은 "양승태 사법부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재판에 개입한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범죄에 연루된 자들을 강력히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평화기림사업회는 2017년 3월 1일 진주시교육지원청 뜰에 시민 성금을 모아 '평화기림상'을 건립했다. 이 단체는 9월 15일 일본군 '위안부' 사례집 <끌려가다, 버려지다, 우리 앞에 서다>를 내고 출판기념 행사를 연다.

이밖에도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경남 곳곳에서 행사가 열리고 있다. 일본군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은 이날 저녁 통영 남망산 조각공원 입구 '정의비' 앞에서 추모제를 연다.

거창평화의소녀상건립준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거창에서 '소녀상 건립 준비'를 선언했고, 국립진주박물관에서는 이날 오후 2시 영화 <아이 캔 스피크>를 상영한다.
#일본군위안부 #국가기념일 #진주평화기림사업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