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저와 같은 고아는 '먹잇감'이었죠"

[인터뷰] 해외입양인 줄리 듀발

등록 2018.08.16 14:45수정 2018.08.16 15:38
0
원고료로 응원

줄리 듀발의 가족 16세에 고아원에서 퇴소한 줄리 듀발은 23세에 미국으로 입양되었다. 한국에서 '고아'로 살아가며 학대와 차별을 받았던 줄리의 삶은 이 입양으로 완전히 달라졌다. 뒷줄 왼쪽에서 세번째가 줄리 듀발 ⓒ 정현주


16세에 고아원 퇴소, 성년이 된 뒤 23살에 미국으로 입양. 줄리 듀발(Julie Duvall)의 독특한 이력을 접했을 때, 이제까지의 인터뷰와는 많이 다른 이야기를 듣게 되리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난 8월 9일 그로부터 받은 이메일에는, 예상했던 것보다 한층 절절하고 충격적인 고백이 담겨있었다.

"한국에서 고아로 지냈던 저의 어린 시절은 한마디로 '죄수'와 같은 삶이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저는 사회로부터 격리되었다가, 아무런 준비 없이 다시 사회로 방출되었습니다. 고아원에 대한 저의 기억은 아주 나쁜 것들뿐입니다. 보육사들은 냉정했고, 원아들은 두려움 속에서 살았습니다. 우리 모두는 매일매일 학대와 영양부족으로부터 살아남아야 했습니다."

고아원 퇴소 후 계속되는 학대와 빈곤, 절망 속에 찾아간 홀트 복지타운

그는 16세가 되던 해에 고아원을 떠났다. 그리고 세 가정을 전전하며 가사도우미로 일했다. 마지막에 들어간 집에서 겨우 고등학교에 다닐 수 있었다. 그는 매일 그 집 식구들을 위해 가사 일을 하고 저녁에는 학교에 나갔다. 이렇게 지내는 동안 자신이 묵을 방도 없었고, 임금도 받지 못했다. 무엇보다도 그 기간 내내 학대로 인한 고통에 시달렸다.

"고등학교 2~3학년 때는 같이 고아원에서 자랐던 몇 명의 여자 아이들을 빼고는 아예 친구 하나 없었습니다. 고아라는 사실에 대한 부끄러움이 나를 고립시켰습니다. 그때 저는 목소리를 잃은 아이였습니다. 제가 고아라는 것을 들키고 또 학대받을까봐, 말하는 것을 두려워했죠. 이미 많은 학대를 당해 왔고, 제가 무엇을 하고자 한다는 건, 결국 더 많은 학대와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했으니까요. 정말 비참했습니다. 주님에 대한 신앙이 제가 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는 단 하나의 힘이었어요."

그런 가운데서도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그리고 직업을 찾기 시작했지만, 앞길은 막막했다. 돈도 없고, 살 집도 없고, 도와주는 사람 하나 없었다. 한 칸의 방을 얻고, 한 끼 식사를 구하기 위해 어느 사무용품 판매점에서 일했다. 아주 적은 돈을 받고 하루 10시간씩 납품 업무를 봤다. 들어간 지 얼마 안 되어 점장은 그에게 성적 학대를 저질렀다. 일을 계속하면서 등이 아파오기 시작했다. 허리에 병을 얻으면서 줄리는 이 곤경에서 탈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그는 갈 곳도 없는 채로 그 직장을 그만두었다.

빈털터리가 된 줄리는 일산에 있는 홀트복지타운을 찾아갔다. 말리 홀트 여사는 그런 줄리를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그곳에서 지낼 수 있게 받아주었다. 줄리는 홀트에 머무는 동안 한편으로는 자립을 위해 노력했다. 돈을 벌어야 했지만, 직장을 구하기는 쉽지 않았다. 그래서 한동안 임금을 받지 않기로 하고 어느 사무실에 나가서 일했다. 사장이 자기 노력을 알아봐 주고 정직원으로 채용해 주리라는 기대 속에 3년이라는 세월이 흘러갔다.

마침내 사무실에 결원이 생겨서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 기회가 왔다. 줄리는 그 일에 자신이 적격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했다. 그러나 사장은 그가 고아라는 것을 알고, 대놓고 "당신은 고아이기 때문에 일자리를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 거절의 한 마디는 줄리의 모든 꿈과 희망을 뭉개버렸다. 그때 그는 '한국은 내게 어떤 기회도 성공도 허락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법적으로, 그리고 영원히 한 가족이 되지 않을래요?

줄리 듀발의 어린 시절 사진 줄리가 어려서 자란 고아원은 그에 대한 모든 기록을 잃어버렸다. ⓒ 정현주


그렇게 힘겹게 일하고 좌절하는 동안, 한편으로는 일산 홀트에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들과 알게 되었다. 그는 영어실력이 좋아서 외국인들을 안내하는 봉사를 했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 한 가족을 만났다. 그 가족은 줄리의 처지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고, 줄리가 미국으로 이주하도록 돕고 싶어 했다.

결국 그는 많은 이들의 도움, 특히 나중에 그를 입양하게 되는 메이베리 부부의 결정적인 도움을 받아서 마침내 미국으로 떠났다. 줄리 나이 23살 때였다. 미국에 이주한 뒤 1987년 1월부터 '미국 홀트 인터네셔널'에서 일했다. 한국에서 떠날 때 이미 성인이었기 때문에 입양이 불가능했지만, 미국으로 이주해서 메이베리 가정에서 살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줄리에게 물었다. 그에게 '법적으로, 그리고 영원히 한 가족이 되고 싶지 않느냐'고. 줄리는 물론 깊은 감동 속에서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부모를 떠나 독립할 나이에 부모와 가족을 얻은 줄리. 과연 그 나이에 가족이 생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오히려 부모와 가족의 울타리를 떠날 법한 나이에 굳이 입양이 필요했을까? 그래서 줄리에게 입양이란 어떤 의미인지 물었다.

"입양을 통해 제 삶은 완전히 뒤바뀌었어요. 모든 것이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죠! 저는 갑자기 너무나 좋은 집에서 살게 되었고, 공정한 임금을 주는 환상적인 직장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엄마, 아빠, 형제, 자매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랑하는 가족 속에 저의 자리가 있었어요. 저는 마침내 제가 세상에서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드디어 누군가에게 속한 사람이 된 거죠. 휴일을 가족들과 즐길 수 있었고 매주말 함께 교회에 갈 수 있었습니다.

또 가족들은 저의 생일을 축하해주었어요! 우리는 함께 여행을 했고, 친척을 방문했습니다. 친척들은 모두 나를 포옹하며 반겨주었어요. 어떤 비판이나 질책도 없었죠. 나는 진정으로 우리 가족에 속해 있음을 느꼈고, 비로소 자존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를 입양한 메이베리 부부는 이미 3명의 친생 자녀를 낳아 길렀고, 미국 내에서 한 명의 아들을 입양했으며, 그 외에 한국에서 세 명의 딸을 입양했다. 그리고 줄리가 이 가정에 합류할 당시에는 부모님과 한국인 딸 세 명만 함께 살고 있었다. 그 셋은 학교에 재학 중이었다. 줄리는 그 아이들보다 몇 살 더 많기는 했지만, 잘 어울렸다. 부모님은 정말로 친절한 분들이었다.

가족이 생긴 것이 그의 삶에 미친 영향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컸다. 입양된 후 줄리는 변호사인 남편과 결혼했고, 대학에 다닐 수도 있었다. 현재 그에게는 열아홉 살, 스무살의 두 딸이 있다.

아직도 한국에 남아 울고 있는 또 다른 '나'들을 위해

줄리 듀발 부부 입양된 후 줄리는 비로소 안정감, 자존감을 찾을 수 있었고, 직장에 다닐 수 있었다. 그는 변호사인 남편과 결혼해서 슬하에 딸 둘을 두고 있으며, 한국의 시설 퇴소인들을 위한 단체인 'Love Beyond the Orphanage를 설립했다. ⓒ 정현주


이미 지독한 차별을 경험한 줄리에게 미국에서 인종차별의 경험이 있는지 묻기가 꺼려졌지만, '인종차별'은 해외 입양인에 대해 이야기할 때 늘 함께 거론되는 주제이다.

"성인이 된 뒤 미국에 왔기 때문에 매끄러운 영어를 구사하지 못했죠. 그래도 아직까지 조롱받거나 차별받은 경험은 거의 없습니다. 한번은 한 어린아이가 저를 뚫어지게 쳐다본 적이 있는데, 그냥 호기심 때문이라고 여기고 넘어갔어요. 사실 그런 차별은 한국에서 당했다고 해야 하겠죠. 제가 고아라는 이유만으로도 제 얼굴에 침을 뱉을 수도 있었을 테니까요."

그는 입양되고 나서 비로소 꿈을 꾸고 추구할 수 있었다. 한국의 시설 퇴소인들을 돕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해 친구인 킴벌리 핸슨과 함께 비영리 단체인 Love Beyond the Orphanage를 설립했다. 그리고 그 단체의 공동대표로 시설 퇴소인들을 돕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줄리는 한국의 배타적 가족주의, 혈연 중심 문화, 고아에 대한 배척을 언급하며 해외 입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동들은 고아원에 남겨져서는 안 되고, 국내든 해외든 입양을 통해서 가정에서 자라야 합니다. 물론 예기치 못한 불행한 상황은 언제든 입양가정 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고 심지어 비극적인 결말을 맞기도 하죠. 그러나 그런 일은 친생가정에서도 일어납니다. 친생가정도 이 불완전한 세상에서 어려운 상황을 완벽하게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입양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입양은 아이들에게 자신감, 다양한 기회, 무엇보다도 가족 속의 안정감을 가져다 줍니다."

줄리는 생부모를 찾을 수 없었다. 그가 있었던 고아원은 줄리에 대한 모든 기록을 잃어버렸다. 줄리는 입양인들의 생부모찾기는 강조되면서, 고아들이 생부모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한국의 시스템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국에 대한 기억 중 인상적인 것 하나만 얘기해 달라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한국에서 고아들은 가장 가치 없는 존재들이며, 경제적, 신체적, 성적 학대에 가장 취약한 계층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려는 자들에게 고아들은 '먹잇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줄리는 한국 사회에서 고아로 살아간다는 것은 사람이 아닌 짐승 취급을 받고 잠재적 범죄자처럼 바라보는 편견에 놓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인이 되어 사회에 진출하는 것은 그런 편견 속에 내던져지는 것을 의미할 뿐이었다. 그래서 그는 미국에 가서 외국인이 되어 한국으로 돌아올 때까지는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 어떤 감사도 사랑도 가질 수 없었다. 그러나 입양되어 너무나 큰 행복을 찾은 지금, 줄리는 한국이 가진 모든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이해하고 조국에 대해 감사할 수 있다고 했다.
#해외 입양 #시설 퇴소인 #인종간 입양 #입양 특례법 #입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 여 년의 교직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 절망과 섬세한 고민, 대안을 담은<경쟁의 늪에서 학교를 인양하라(지식과감성)>를 썼으며, 노동 인권, 공교육, 미혼부모, 입양 등의 관심사에 대한 기사를 주로 쓰고자 함.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