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 옛날 엄마의 손맛이 그리는 말복날

비오는 날 먹으니 옛 생각이 저절로 난다

등록 2018.08.16 17:08수정 2018.08.16 17:0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한정환


무릎이 아프다고 병원 간 아내한테서 전화가 걸려 왔다. 대뜸 한다는 이야기가 "여보, 오늘 비도 오고 덥지도 않은데 우리 따뜻한 칼국수 먹으러 가요?"한다. 그래서 제가 말하기를 "아니, 오늘 말복인데 밀가루 음식 먹어도 되겠나?" 하며 오랜만에 말복 날 보양식으로 고기 먹으러 가자고 하니, 아내는 한사코 손칼국수를 고집한다. 할 수 없이 차를 몰고 평소 자주 가던 시골 칼국숫집으로 향했다.


ⓒ 한정환


우리가 굳이 시골 칼국숫집을 이용하는 것은 다른 이유가 없다. 그냥 이 집은 옛날 그대로 멸치 육수에다 시골 채소밭에서 나는 애호박, 고추, 파 등을 넣고 통참깨, 김만 얹으면 맛있는 손칼국수가 된다.

이제 우리 부부는 환갑이 훌쩍 넘어 머리가 하얗게 변해가는 노부부이지만, 그래도 옛날 대가족이 모여 살며 손칼국수로 한 끼를 맛있게 때우는 시절이 그리워진다. 특히 밀가루가 귀하던 시절 손칼국수 하는 날은 온 가족이 무슨 큰 잔치라도 하는 날 같았다. 엄마가 팔이 아프도록 밀어 만든 따뜻한 손칼국수, 한 그릇으로도 부족하여 조금 더 퍼다 먹던 그 시절이 그립다. 오늘 말복 날 점심은 옛날을 그리워하며 먹은 손칼국수가 최고의 식사였다.

#모이 #손칼국수 #엄마손맛 #말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발길 닿은 곳의 풍경과 소소한 일상을 가슴에 담아 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