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범대위 "문재인 정부, 정리해고 폐지하라"... 청와대앞 집회

"쌍용차 원죄는 정리해고 도입한 김대중 정부... 현 정부는 해결의지 있는가"

등록 2018.08.18 21:45수정 2018.08.18 21:45
0
원고료로 응원
a

쌍용자동차 희생자추모및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노조와해 비밀문건 관련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쌍용자동차 희생자 추모 및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009년 쌍용차 파업 진압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문재인 정부가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쌍용차 국가폭력 진상규명, 손배가압류 취소, 해고자 전원복직 쟁취 범국민대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는 정말 쌍용차 문제 해결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쌍용차 노동자를 빨갱이와 폭도로 내몰았던 게 대한민국 정부"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조사와 문제 해결을 약속했는데 1년 3개월이 지나도록 달라진 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쌍용차 사태 원죄는 정리해고제를 도입한 김대중 정부에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정리해고, 파견법, 기간제법 등 3대 노동 악법을 폐기해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의 노조와해, 박근혜 정부와 대법원이 합작한 재판거래로 30명이 무고한 죽임을 당했는데 아무도 용서를 구하지 않는다"며 "쌍용차 살인 진압과 노조와해 비밀문건, 대법원 재판거래 사건을 진상규명하라"고 강조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회사를 잘못 운영해서 먹튀 자본에 회사를 넘기는 산업정책을 결정한 자, 대법원에서 청와대와 짜고 판결을 뒤집은 자 모두 국가였다"며 "촛불 정부라면 지금 당장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한문(쌍용차 희생자 분향소)에 왔다"며 "(대통령) 당신이 지금 당장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그 한마디 하면 된다"고 외쳤다.


범대위는 ▲ 2009년 쌍용차 회계조작 의혹 국정조사 ▲ 쌍용차와 경기경찰청 공모 의혹 특검 ▲ 쌍용차 파업 진압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 처벌된 쌍용차 노동자 사면복권 ▲ 노조 등에 대한 손배·가압류 철회 ▲ 대법원 쌍용차 재판거래 규명 및 책임자 처벌 ▲ 쌍용차 정리해고 사건 재심 회부 ▲ 사망한 해고자 가족 지원 ▲ 해고자 전원복직 ▲ 정리해고제 폐지 등을 10대 요구안으로 내걸었다.

범대위 회원 등 2천여 명은 이날 범국민대회에 앞서 서울광장에 집결해 광화문사거리, 광화문을 거쳐 청와대 사랑채 앞으로 향하는 행진을 펼쳤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쌍용차 #청와대 #정리해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배달하다 숨진 26살 청년, 하루 뒤에 온 충격 메일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