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동 특고압선 전문가 조사단 구성한다

대책위 "시 책임 분명, 문제해결 적극 나서야"

등록 2018.08.28 14:22수정 2018.08.28 14:22
0
원고료로 응원
a

특고압선 추가매설 반대와 시의 책임을 묻는 주민들이 지난7월, 인천시청에서 항의 집회를 진행했다. ⓒ 김강현


삼산동 특고압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 조사단이 구성된다.

'삼산동 특고압선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는 인천시와 부평구, 한국전력공사와 부평구청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조사단을 공동으로 구성하기로 지난 24일 합의한데 이어 27일에는 허종식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면담 후 이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문가 조사단은 주민대책위와 한국전력에서 각 2명의 전문가를 추천해 구성하며, 기존 설치 돼 있는 15만4000V 고압선에 의한 전자파를 측정하고 측정값을 분석하고, 설치 예정인 34만5000V 특고압선이 추가됐을 경우를 가정한 시뮬레이션 시험도 진행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책위 추천 전문가는 임종환 인하대학교 교수와 김원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생활환경팀장으로 알려졌으며, 한전 측 추천 전문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특고압 대책위는 그동안 "과거 시가 한전에 허가 해준 15만 4000V의 고압선으로 인해 지금도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는 공간에 최대 100mG(밀리가우스)의 전자파가 발생하고 있다"며 매주 촛불집회를 여는 등 특고압선 추가매설 반대와 시의 책임을 주장해왔다.

대책위 관계자는 "조사단 활동이 특고압 문제해결의 시작점이라고 본다. 조사단에서 삼산동 구간에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하게 되는데, 주민들이 입고 있는 피해사실에 대해 명확히 밝혀 줄 것이라 기대한다"며, "현재 매설 돼 있는 삼산동 고압선 구간은 시가 과거 택지개발 당시 한전에 허가해준 것이므로 시가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문가조사단 구성이 어렵게 성사된 만큼 지역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좋은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며 "시도 전문가 조사단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인천 #부천 #특고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